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IT용어사전] SOR / SPAC / SPL / SQL / ST(토큰증권) 공동 플랫폼 / STO / STO / STO / STP / System Trading

by 힐링필링 2023. 12. 14.
반응형

IT용어

[IT용어사전] SOR / SPAC / SPL / SQL / ST(토큰증권) 공동 플랫폼 / STO / STO / STO / STP / System Trading


SOR

SOR이란 자동화된 주문 처리 프로세스로, 고객의 주문을 제출할 최적의 거래시설을 선택해 전략적으로 주문을 전달한다. SOR을 통해 여러 가지 시장별 거래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적의 거래시설을 선택할 수 있으며, 주문을 제출할 거래시설을 결정하면 실행을 위해 거래시설에 자동으로 주문을 보낸다. 또한, 지속적으로 주문을 모니터링하고, 시장의 변화에 따라 실시간(real-time)으로 주문을 조정할 수 있다. SOR은 구현 방식에 따라 정규거래소나 ATS뿐만 아니라 DMA(직접주문접속, Direct Market Access), HFT(High-Frequency Trading) 등 다양한 거래 시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SPAC

공모(IPO)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바탕으로 다른 기업과의 인수합병만을 유일한 목적으로 하는 명목상 회사

SPL

특정 시장의 Needs나 업무 수행을 만족하는 일련의 공통된, 관리되는 기능들을 공유하는 소프트웨어적 시스템의 집합이며 이러한 시스템은 미리 정의된 방법에 따라 핵심 공통자원 집합으로부터 개발된다. SW공학의 전체 관점에서 domain specific하게 재사용할 단위인 core assets을 미리 개발하고 실제 product를 개발하는 것은 이미 재사용의 단위로써 만들어진 core assets을 이용하여 여러 products를 만들어내자는 접근방법

SQL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때,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하부 언어를 말한다.

ST(토큰증권) 공동 플랫폼

코스콤은 증권업계가 모두 사용 가능한 공동 토큰증권 발행,유통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해당플랫폼은 모든 증권사에 오픈돼 있으며 향후 토큰증권 시장 활성화 과정에서 자율적 참여가 가능하다. 신뢰성, 보안성, 편의성, 확장성이 특징이며 해당 솔루션 고도화를 위해 블록체인 업계에서 지속적으로 경험을 쌓아온 LG CNS와 협력할 계획이다.

STO

증권형토큰공개로 회사 자산을 기반으로 주식처럼 가상화폐를 발행하는 방법

STO

금융상품 또는 주식, 채권, 부동산 등 기타자산을 블록체인 형태로 디지털화한 증권이다. 회사 자산을 기반으로 주식처럼 가상자산을 발행하는 것으로 가상자산을 보유한 이들은 실제 주주처럼 권리를 행사할 수 있어 가장 이상적인 ICO라는 평가를 듣고 있다. 일본 등 해외 금융사 역시 STO를 활용, 자금 조달 및 자산 유동화 등의 금융 서비스에 활용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일본 SBI 홀딩스와 미즈호은행은 STO 방식으로 보통주와 회사채를 발행했으며, 미쓰비시와 미쓰이스미토모 신탁은행 역시 부동산 등 각종 자산의 유동화에 STO를 결합, 투자자들에게 새로운 포트폴리오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STO

금융상품 또는 주식, 채권, 부동산 등 기타자산을 블록체인 형태로 디지털화한 증권이다. 디지털 자산 측면에서는 증권이 아닌 디지털 자산(소위 가상자산)과 대비되는 증권형 디지털 자산이고, 증권 제도 측면에서는 실물 증권과 전자 증권에 이은 증권의 새로운 발행 형태라는 점에서 토큰 증권으로 명칭한다. 회사 자산을 기반으로 주식처럼 가상자산을 발행하는 것으로 가상자산을 보유한 이들은 실제 주주처럼 권리를 행사할 수 있어 가장 이상적인 ICO라는 평가를 듣고 있다. 일본 등 해외 금융사 역시 STO를 활용, 자금 조달 및 자산 유동화 등의 금융 서비스에 활용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일본 SBI 홀딩스와 미즈호은행은 STO 방식으로 보통주와 회사채를 발행했으며, 미쓰비시와 미쓰이스미토모 신탁은행 역시 부동산 등 각종 자산의 유동화에 STO를 결합, 투자자들에게 새로운 포트폴리오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STP

ITU-T의 공통선 신호 방식인 No.6 방식 또는 No.7 방식에서 신호 메시지의 중계, 교환을 하는 신호 중계국 또는 그 기능. 이것으로 구성한 신호망은 통화 회선과 신호 링크를 대응시키지 않는 비대응 모드로 운용되며, 각종 신호는 통화 회선을 갖는 교환국 이외의 신호 중계점(STP)을 거쳐 전송되어 경제성·신뢰성을 향상시킨다. 또 STP는 전화 신호 메시지의 표지 변환 및 신호 중계가 불가능할 때 그것을 다른 국으로 통지하는 기능이 있다. No.6, No.7 등의 공통선 신호 방식에서 교환 제어용 신호 링크는 통화로 회선군과는 별도로 설치된다. 회선 수가 적은 국간에서 독립한 신호 링크를 설정하는 것은 비경제적이므로 신호 링크를 우회 경로로 하여 타국과 공용할 때가 있다. 이 경우 신호를 중계하는 교환국을 STP라고 한다.

System Trading

자신의 자의적 판단이나 편견을 배제하고 일정한 매매규칙을 사용해 일관성 있게 매매를 수행함으로써 투자수익률을 높이는 매매방법으로 특정종목의 매수가격과 매도가격등 다양한 매매조건을 프로그래밍화해 컴퓨터에 입력하면 컴퓨터가 주어진 조건대로 매매를 해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출처]Koscom IT용어사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