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IT용어사전] Trading System / Trading Venue / TWAP / U2L / UML / UNIX / VPN / VWAP / WDM / Web 3.0

by 힐링필링 2023. 12. 14.
반응형

IT용어

[IT용어사전] Trading System / Trading Venue / TWAP / U2L / UML / UNIX / VPN / VWAP / WDM / Web 3.0


Trading System

주식거래시스템 대부분의 트레이딩 시스템은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시세데이터(data source), 의사결정알고리즘, 거래소와의 접속으로 구성된다

Trading Venue

거래소, ATS 등

TWAP

TWAP는 특정시간의 특정 주식의 평균 가격이며, 시분할주문인 TWAP 매매전략을 나타내기도 한다.

U2L

U2L은 주 전산시스템을 유닉스에서 리눅스로 전환하는 것이다. 리눅스 기반 시스템이 시장에 소개된 것은 오래되었지만, 금융권은 안정성을 이유로 업무적으로 중요도가 낮은 단위 시스템에만 일부 적용되는 수준이었지만 미국 뉴욕증권거래소(2007년) 등 해외 금융기관이 리눅스를 적용한 이후 2014년 한국거래소(KRX)를 필두로 최근 카카오뱅크 및 케이뱅크에 이르기까지 리눅스로의 전환이 점차 늘고 있다. 리눅스 기반 시스템이 구축되면 기업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것이 용이하기 때문에 최근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변화와 함께 기업들은 사전 단계로 리눅스로 전환하고자 한다.

UML

객체 지향 분석/설계용의 모델링 언어이며 기존의 객체 지향 방법론과 함께 제안되어 모델링 언어 표기법의 표준화를 목적으로 한 것이다. 주로 미국의 래셔널 소프트웨어(Rational Software)사에서 방법론의 통일과 표준화 작업에 전념한 결과 1997년 11월에 UML 1.1이 객체 관리 그룹(OMG)에 의해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UML은 방법론이 아닌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을 정의하는 것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시 산출물들을 비주얼하게 제공함으로써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 상호 간의 의사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으며, 산업계 표준으로 채택되었기 때문에 UML을 적용한 시스템은 신뢰성이 있다.

UNIX

1969년 미국의 전신전화회사 AT&T사의 벨연구소에서 어셈블리어로 개발한 운영체제이다. 후에 데니스 리치(Dennis Ritchie)는 C언어로 Unix를 다시 작성하였다.

VPN

외부에서 기업 내부 자원으로의 접근이 가능한 네트워크망. VPN 접속이 이루어지는 PC 즉, 엔드포인트 보안을 위해 보안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최신 보안 업데이트 확인, 외부 저장 장치로 데이터 전송, 화면 캡처 등 필요에 따라 통제 및 관리. 또한 문서암호화(DRM), 정보유출방지(DLP) 등의 솔루션을 함께 이용하여 보안을 강화하는 경우도 많으며 클라우드 기반의 SaaS 서비스의 경우 해당 기능들을 함께 제공해 주는 서비스들도 있음. VPN 접속 시에도 이중 인증 절차(2FA)를 거쳐 보안을 강화하며, 접근 통제와 함께 로그 분석을 통하여 인증, 주요 데이터 접근 등 온라인 상에서 이루어지는 행위 중 이상 행위 탐지도 함께 요구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음.

VWAP

VWAP는 수량에 맞추어 매매하는 방식으로 거래량가중평균주문으로도 불린다.

WDM

한 가닥의 광섬유에 각 채널 별로 여러 개의 파장을 동시에 전송하는 기술을 말한다. 과거의 TDM(Time Division Multiplexing) 장비가 하나의 광섬유에 하나의 채널을 보내는 기술이었던 것에 비해 증가하는 인터넷 트랙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이다. 1990년대 후반의 WDM 전송 시스템은 파장의 수가 4채널, 16채널 수준이었고 채널 사이의 간격도 200GHz, 채널당 전송 속도도 2.5Gbps에 머물렀지만, 최근에는 40~80 채널에 전송 속도도 10Gbps로 높아지고 있으며 채널 간격도 50GHz로 좁아지고 있어 DWDM(Dense WDM)이라고 불린다. 사용 대역 또한 C-band(1530~ 1565nm)에서 L-band(1565~1610nm)로 확장되어지고 이러한 대역의 확장에 힘입어 무려 160채널을 갖춘 장비가 등장하고 있다.

Web 3.0

웹 3.0에서는 개인이 데이터 및 정보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고, 자신이 만든 콘텐츠를 수익화하며, 공통 관심사와 목표를 공유하는 다른 사람들과 쉽게 구성할 수 있는 보다 분산적인 온라인 경험이 가능해졌다. 이더리움 또는 솔라나 블록체인 프로토콜은 거대한 공유 컴퓨터로서 사용자간 상호작용이 용이하고, 모두가 접근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또한 누구나 스마트계약을 블록체인에 배치할 수 있고, 스마트계약을 사용할 수 있다. 블록체인에 저장된 데이터는 네트워크에 참가하는 모두가 합의를 통해 정확성과 무결성이 유지되므로 정보를 기록하고 정당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앙집중적인 기관이 불필요하다. 또한 오픈 블록체인에 저장된 정보는 투명하고, 불변하며, 추적 가능하므로 웹 1.0에서 상태 비저장(stateless) 격차, 웹 2.0에서 중앙집중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또한 P2P 상호작용에 있어서도 인터넷 기반 구조에서 새로운 세대의 사용자 개발 콘텐츠,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이런 방식으로 탈중앙화되어 가는 인터넷은 소규모 온라인 커뮤니티의 손에 권력과 영향력을 쥐어줌으로써 어느 때보다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과 조직 구성이 가능하여 스스로의 비즈니스는 물론 큰 규모의 사회에도 더 큰 영향을 줄 수가 있다.

[출처]Koscom IT용어사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