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누드 마케팅 / 누적적우선주 / 누적조항 / 누적초과손해액 재보험 / 누진세율 / 뉴 라운드(도하개발아젠다) / 뉴노멀(New Normal) / 뉴미디어마케팅 / 뉴스테이(New Stay) / 니트족(NEET; 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
누드 마케팅
제품의 속을 볼 수 있도록 디자인을 투명하게 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신뢰와 호기심을 높이는 판매 전략을 말한다. 누드제품은 포화상태인 가전제품 시장에서 기존의 틀을 깨는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높이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 등도 누드 마케팅이 확산되고 있는데,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한 휴대용 전화기, 컴퓨터 제품 등에서 그 예를 찾아볼 수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구매 욕구와 함께 기업이건 사회건 투명한 것이 좋다는 사회적 관심사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이 맞아 떨어진 점도 있다. 그렇지만 누드 마케팅은 대중의 눈길을 끌기 위해서라면 무엇이든지 하려는 홍보술과 노출을 꺼리지 않는다는 부정적 의미도 함께 가지고 있다. 따라서, 몸매나 성을 상품화한다는 비판과 아울러 선정성 시비를 일으키기도 한다.
누적적우선주
특정 연도의 배당이 소정의 우선배당률에 미치지 못할 경우 그 부족액을 다음 해의 이익에서 우선적으로 추가 배당할 수 있는 우선주를 말한다. 일정 배당률이 보장되기 때문에 비누적적 우선주에 비해 사채와 같은 안정적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비누적적우선주: 우선배당이 당해년도에 지급되지 않거나 부족하게 지급되는 경우, 누적적우선주와 달리 배당을 받지 못한 경우라도 미지급배당이 다음 결산기로 이월되지 않는다.
누적조항
FTA협정을 맺은 상대국의 원재료를 사용하여 제품을 만든 경우, 그 원재료를 국산재료(원산지 재료)로 간주하고 역내산으로 원산지를 인정하여 특혜관세의 혜택을 부여하는 것. 예를 들어, 한ㆍ미 FTA협상 타결 이후에 미국에서 미국산 부품과 한국산 부품을 동시에 사용하여 자동차를 조립하여 이를 한국에 수출하는 경우 한국산과 미국산 부품 모두를 원산지 재료로 인정한다.
누적초과손해액 재보험
누적초과손해액 재보험은 재보험사가 원보험사에 대하여 계약에 따른 특정 기간 동안 중 발생한 누적 보유 손해액을 초과하는 손해액에 대하여 계약에 따라 특정 금액까지 보상하여 주는 재보험이다. 이는 태풍 같은 자연 재해나 손해에 대한 예상 시나리오를 크게 벗어나는 상황이 발생하여 누적손해액이 예상보다 크게 초과하여 손해를 감당하기 힘든 위험을 재보험사에게 전가하는 위험 관리 방안 중 하나이다.
누진세율
과세기준 금액이 증가함에 따라서 적용되는 세율이 높아지는 세율구조를 가진 세금. 반대말은 역진세이다.
뉴 라운드(도하개발아젠다)
21세기 무역질서를 논의하기 위한 새로운 다자간 협상을 말한다. 1994년 완결된 우루과이 라운드(UR; Uruguay Round)는 관세 외에 서비스 무역, 지적재산권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한 규범을 마련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나, 여러 분야에 걸쳐 많은 미결과제를 남겨두었다. WTO 회원국들은 우루과이 라운드 최종 타결 때 농산물과 서비스 분야의 추가적인 자유화 협상을 2000년부터 추진하기로 하였다. 뉴라운드는 이러한 배경하에 시작된 새로운 다자간 무역협상으로, 2001년 11월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제4차 WTO각료회의에서 출범을 공식화했기 때문에 도하개발아젠다(DDA; Doha Development Agenda)라고도 불린다. 지난 1947년 '관세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이 출범한 이래 WTO체제까지 진행됐던 협상은 일관되게 각국간의 상품과 서비스의 흐름을 제약하는 교역장벽을 해소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뉴라운드는 종래 각국의 고유문제로 간주되어 오던 정책ㆍ관행ㆍ기준까지도 국제적으로 통일시켜 '공정한 경쟁기반' 마련에 초점을 두고 있다.
뉴노멀(New Normal)
시대변화에 따라 새롭게 부상하는 표준으로, 경제 위기 이후 5∼10년간의 세계경제를 특징짓는 현상. 과거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질서를 모색하는 시점에 등장한다. 저성장, 저소비, 높은 실업률, 고위험, 규제강화, 미 경제 역할 축소 등이 2008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세계경제에 나타날 뉴노멀로 논의되고 있다. 과거 사례로는 대공황 이후 정부역할 증대, 1980년대 이후 규제완화, IT기술 발달이 초래한 금융혁신 등이 대표적인 노멀의 변화로 꼽힌다.
뉴미디어마케팅
새로운 매체의 등장에 따라, 이를 상품이나 서비스 판매 또는 기업 이미지 제공 등에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말한다. 신문이나 방송, 옥외 매체 등이 올드미디어(old media)라면, 쇼셜네트워크서비스(SNS), 스마트폰 등은 뉴미디어(new media)로 인식되는데, 이들을 활용한 마케팅은 뉴미디어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로봇으로 변신하는 인기 영화를 패러디한 영상물을 유튜브에 유통시킨 자동차 회사의 마케팅 전략이나, 케이크 등 기프트콘을 만들어 고객들이 문자로 선물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 등이 이에 속한다.
뉴스테이(New Stay)
중산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도입된 민간기업형임대주택. 공공임대와 달리 주택규모에 규제가 없고 입주자격에도 제한이 없다. 임대료 상승률이 연 5%로 제한되고, 최소 8년 동안 거주가 보장되어 중산층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겠다는 것이 정책의 주요 내용이다. 뉴스테이의 시공은 민간건설업체가 담당하며, 건물의 운영·관리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설립한 리츠(REITsㆍ부동산투자회사)가 맡는다. 2015년 12월 29일부터 시행된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기업형임대주택(뉴스테이) 공급촉진지구로 지정된 곳에서는 인허가 절차 단축, 취득세·재산세·법인세 감면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니트족(NEET; 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
직장이 없는데도 취업이나 진학할 생각을 하지 않으면서 직업훈련조차 받지 않는 젊은층을 일컫는다. 구조적 실업자와 달리 일자리를 구할 의욕이 없기 때문에 ‘청년 무업자(無業者)’로도 불린다. 예를 들면, 대학 졸업 후 갓 들어간 회사를 뚜렷한 계획없이 그만두고, 대학원에 진학했지만 한 학기만 다니다가 휴학을 하고, 현재까지 무직 상태라면 니트족으로 분류될 수 있다. 또 고시족이나 공시족(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 등도 니트족으로 얘기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