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시사경제 용어] 스타지수 / 스태그 디플레이션(Stag-Deflation) / 스태그플레이션 / 스테이케이션(Staycation) / 스토캐스틱(Stochastics) / 스톡옵션(Stock Option) / 스톡옵션형우리사주제 / 스톡홀름협약(Sto..

by 힐링필링 2023. 10. 22.
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스타지수 / 스태그 디플레이션(Stag-Deflation) / 스태그플레이션 / 스테이케이션(Staycation) / 스토캐스틱(Stochastics) / 스톡옵션(Stock Option) / 스톡옵션형우리사주제 / 스톡홀름협약(Stockholm Convention on Persistent Organic Pollutants) / 스튜어드쉽코드 / 스튜피드(STUPID)


스타지수

기존의 '코스닥 50'지수를 대체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에서 시장대표성, 유동성 및 재무건전성 등을 감안하여 선정된 우량 30개 종목을 대상으로 한 지수다. 시가총액과 유동성 두 가지로만 선정되는 '코스닥50'지수는 기업의 건전성을 평가하기에 역부족이라는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며, 이에 2006년부터 '코스닥 50'지수를 대신하여 스타지수가 우량주 지수가 되었다. 기업규모와 유동성 등을 감안하여 적정성 여부를 정기적으로 심사하고 있으며 2003년1월2일의 지수값 1,000을 기준으로 한다. 구성종목 선정요건은 기존의 시가총액과 유동성 뿐만 아니라 경영투명성, 재무안전성 등이 추가되었다.

스태그 디플레이션(Stag-Deflation)

경기침체와 이자율 하락 그리고 동시에 물가가 하락하는 현상을 말한다. 누리엘 루비니 뉴욕대학 교수가 2008년 경기침체를 놓고 앞으로 걱정할 것은 인플레이션이 아니라 디플레이션이라며 세계가 심각한 스태그 디플레이션 위협에 직면했다고 말해 유명해졌다. 그는 선진국들의 수요급감과 글로벌 생산용량과 상품재고 증가, 고용시장 침체와 원자재 가격의 폭락이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디플레이션(Deflation)을 동반하므로 향후 경제 상태를 스태그 디플레이션이라고 진단했다. 전 세계가 금융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막대한 공적자금을 투입하고 있고 글로벌 금리인하를 단행하고 있지만, 인플레이션을 가져올 것이라는 통념과 달리 미국발 경기침체가 인플레이션 압력을 완화하고 있으며, 고용시장이 위축되면서 명목임금 상승세가 둔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또 재정악화에도 불구하고 찍어낸 돈들은 결국 국민들의 세금증가와 정부예산 충당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성향이라고 볼 수 없고, 경기침체가 수그러들고 나면 풀린 돈들을 중앙은행이 흡수해 버려 금리의 돌출을 막게 되므로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루비니 교수는 중앙은행이 금리 인하와 함께 모기지나 모기지담보증권(MBS) 등을 사들이고 금융기관에 유동성을 직접 투입하는 등 통화확장적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스태그플레이션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Inflation'과 정체를 의미하는 “Stagnation”이 결합해 만들어진 합성어. 석유가격처럼 경제 전반의 생산 비용에 영향을 주는 원자재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할 경우, 경제 전반의 생산비용 증가로 인해 물가가 상승하면서 동시에 생산이 위축되고 실업이 증가할 수 있다. 1970년대 석유수출국기구 (OPEC)의 석유생산감축으로 전세계적으로 석유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이상과 같은 현상이 나타났으며, 이 용어도 그 당시에 만들어졌다.

스테이케이션(Staycation)

머물다(Stay)와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휴가 중에 먼 곳으로 이동하지 않고 집 또는 집 근처에서 휴가를 보내는 현상을 일컫는 말이다. 진정한 휴가로 혼잡하고 바쁜 '여행, 관광'이 아닌 '휴식'을 추구하며 그에 파생되어 주거문화, 홈퍼니처 등 관련사업으로 구매 확대가 이루어진다.

스토캐스틱(Stochastics)

주가나 환율의 마감 가격이 일정기간동안 어느 곳에 있었는지를 관찰하기 위해 백분율로 나타낸 단기 기술적 지표를 말한다. 스토캐스틱은 크게 슬로 스토캐스틱(slow Stochastic)과 패스트 스토캐스틱(fast Stochastic)로 나뉜다. 패스트스토캐스틱은 주가나 환율의 변동이 자주 발생해서 단기매매, 빠른 매매에 유리한 지표다. 패스트 스토캐스틱의 잦은 변동으로 투자판단에 어려움이 발생하여 느리게 만든 것이 슬로 스토캐스틱이라 보면 된다.

스톡옵션(Stock Option)

회사가 임직원들에게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일정 수량의 자사 주식을 사전에 정한 가격으로 매입할 수 있도록 부여한 자사 주식 매입권을 말한다. 스톡옵션을 부여받은 회사의 임직원은 자기회사 주식을 사전에 정한 행사가격으로 구입해 주가변동에 따른 차익을 획득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스톡옵션이 일반화되어 있어 전문경영인들의 경우 스톡옵션을 통해 본봉보다 더 많은 소득을 올리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에서는 1997년 4월부터 개정된「증권거래법」에 따라 시행하고 있다. 이후 새로 창업한 기업들이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널리 알려졌으며, 스톡옵션 대상이 되는 임직원에게는 열심히 일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능률급제도로 여겨짐으로써 현재 새로운 경영전략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스톡옵션 제도는 철저하게 능력 중심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직급 또는 근속연수를 바탕으로 하는 ‘우리사주조합제도’나 자사의 주식을 매입하는 임직원에게 그 비율에 따라 일정 주식을 무상으로 지급하는 ‘스톡퍼처스(stock purchase)’ 제도와는 차이가 있다.

스톡옵션형우리사주제

주주총회 또는 이사회 결의로 근로자에게 일정기간 이내에 할인된 가격으로 자사주를 취득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함으로써 우리사주 취득에 따른 위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제도이다. 근로자 기본법에서 우리사주매수선택권이라 한다. 현재 우리사주제도는 우선배정 위주로 운영됨에 따라 취득 기회가 기업공개와 유상증자로 제한되고, 시가를 기준으로 근로자가 자기부담으로 우리사주를 취득하게 되어 있어 주가 하락시 근로자의 재산손실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 스톡옵션형 우리사주제도는 우선배정제도와 달리 근로자가 상시적으로 우리사주를 취할 수 있고, 주가 하락 시 우리사주를 구입할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하지 않으면 되므로 재산손실 위험을 완화할 수 있다. 스톡옵션제도(주식매수선택권)는 회사의 설립ㆍ경영과 기술혁신 등에 기여한 임직원에 한해 시가로 자사주를 매입할 권리를 부여하는 제도인 반면, 스톡옵션형 우리사주제는 전 조합원이 시가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자사주를 취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리하다. 스톡옵션형 우리사주제도의 최대 효과는 근로자로 하여금 낮은 부담으로 우리사주를 취득할 수 있게 해 재산형성을 돕는다는 데 있다. 기업 측면에서는 당장의 비용 지출 없이 근로자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어 생산성을 높이고, 노동조합이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파업 등을 낮출 수 있어 노사관계도 안정시킬 수 있는 이중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기업의 성장이 직접 근로자의 주가 수익에 직결됨으로써 근로자가 기업을 공동운명체로 인식하게 된다.

스톡홀름협약(Stockholm Convention on Persistent Organic Pollutants)

잔류성 유기 오염 물질 (POPs)의 감소를 목적으로 독성, 생물농축성 등 유기성 오염물질(POPs: Persistent Organic Pollutants)로부터 인간의 건강과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지정 물질의 제조 · 사용 · 수출입 금지 또는 제한하는 협약이다. 2001년 5월에 스웨덴에서 채택되어, 2004년 5월 17일에 발효되었다.

스튜어드쉽코드

연기금과 자산운용사 등 주요 기관 투자가들을 위한 의결권 행사 지침이다. 기관투자가들에게 큰 저택에서 주인 대신 집안일을 맡아 보는 집사나 청지기(스튜어드)와 같은 역할을 기대한다는 의미에서 생겨난 용어이다. 즉, 기관들이 투자를 할 때 맡은 돈을 자기 돈처럼 소중히 여기고 최선을 다해 운용해야 한다는 지침이다. 기업의 배당 확대와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주주이익을 극대화하자는 차원에서 2010년 영국에서 가장 먼저 도입했다. 지침의 핵심은 기관투자자가 투자대상 회사의 경영에 보다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것이다. 문제 소지가 있는 안건에 대해서는 투자대상 회사의 경영진과 사전에 적극적으로 소통해 문제를 바로 잡아야 할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스튜피드(STUPID)

스페인(S), 터키(T), 영국(UK), 포르투갈(P), 이탈리아(I), 두바이(D) 등 신용위기에 빠질 수 있어 경고 위기에 놓인 6개 국가의 영어 첫글자를 모아 만든 합성어. 이 나라들은 재정수지, 경상수지 악화와 경기침체 등이 맞물리면서 신용위기에 빠질 가능성이 높은 나라로 분류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