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시사경제 용어] CFaR(cashflow at risk) , CIO , CKD(Complete Knock Down) 등

by 힐링필링 2023. 10. 10.
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CFaR(cashflow at risk) / CIO / CKD(Complete Knock Down) / CMA / CMI(치앙마이 이니셔티브) / COF(Chip On Film) / COFIX(자금조달비용지수) / COMESA(Common Market for Eastern and Southern Africa) / COO / COSO


CFaR(cashflow at risk)

금융기관이나 기업의 현금흐름의 리스크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리스크는 미래의 불확실성을 말하는데, 예를들어 현금흐름이 일정수준 이하가 되면 어려움에 직면하는 회사가 있다면 이 회사는 이 리스크를 관리하게 된다. CFaR은 이러한 리스크를 측정하는 수치로, 주어진 신뢰수준하에서 일정기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최악의 현금흐름을 말한다. 예를들어 95% 신뢰수준에서 1년 CFaR이 10억 이라면 이는 1년 동안 현금흐름이 10억보다 작아서 어려움을 겪게될 확률이 5%임을 의미한다.

CIO

CIO(Chief Information Officer)는 정보담당 최고경영자를 말한다. 정보시스템, 일반관리 부서, 기업과 외부와의 원활한 정보확보 등을 관장하며 정보기술이 기업의 경쟁우위를 달성하고 유지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맡는다. CIO는 한 기능부서의 관리자가 아닌 경영자로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업의 IT 투자 및 활용에 매우 중요하다. 정보자원 관리와 정보의 경영적용이 기업에게 중요하게 인식되면서 CIO의 역할과 위치가 날로 강화되고 있다.

CKD(Complete Knock Down)

Complete Knock Down의 약자로 반조립제품을 말한다. 부품들을 그대로 수출해서 목적지에서 조립되어 완성품으로 판매되는 방식이다. 개발도상국에 자동차를 수출할 경우 CKD방식을 많이 사용한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완성품을 수입하는 것보다 CKD방식이 자국의 공업화발전 등에 기여할 수 있으며, 수출국은 완성품을 수출하는 것보다 관세가 싸고 현지의 값싼 노동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반조립수출의 경우, 완제품에 비하여 비교적 낮은 수준의 관세를 부과받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CMA

CMA(Cash Management Account)는 증권회사가 금융시장에 직접 참여하기 어려운 고객을 위해 예탁금을 MMF, RP, 기업어음 등의 금융자산에 투자하여 그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금융상품을 말한다. 은행의 보통예금처럼 입출금이 자유롭고 증권사가 책임지고 운영하므로 안정성이 높다.

CMI(치앙마이 이니셔티브)

CMI는 2000년 5월 태국 치앙마이에서 열린 '아세안(ASEAN)+3(한.중.일) 재무장관회의'때 합의된 역내자금지원제도이다.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 이후 동아시아 국가들은 개별국가 차원으로는 현 국제금융시장의 상황에 대처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됐다. 이에 1999년 11월 'ASEAN+3 정상회의'에서 동아시아 역내지원메카니즘 강화에 합의했고 2000년 5월 'ASEAN+3 재무장관회의'에서 역내 외환위기 재발방지를 위해 양자간 통화스왑계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이를 '치앙마이 이니셔티브(CMI)'라 한다.

COF(Chip On Film)

COF(Chip On Film) 반도체 칩을 얇은 필름 형태의 인쇄회로기판(PCB)에 장착하는 방식으로, ‘Chip On Flexible Printed Circuit’의 약어이지만, Flexible Printed Circuit가 발전되어 ‘Film’ type이 개발되면서 ‘Chip On Film’의 약어로 혼용되고 있다. FCOF(Flip Chip On Flexible Printed Circuit)라고도 한다. COF 기술은 통신기기의 경박단소화 추세와 함께 LCD Driver IC에서 이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새로운 형태의 Package이다. 기존 제품보다 리드 간 거리(피치)가 훨씬 미세하고 얇은 필름을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휴대폰 기판 및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재로써 고영상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한 액정 표시 장치의 화소수 증가에 따른 구동과 40㎛ 이하의 고정도 동영상 구현에 사용된다. COF는 회로가 새겨진 폴리이미드(PI) 필름 위에 이방도전성필름이나 솔더범프 등을 이용해 칩을 실장하는 기술로, 칩ㆍ모듈의 소형화가 가능하고 소재가 유연해 접거나 말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COFIX(자금조달비용지수)

COFIX(Cost of Fund Index)는 은행의 자금조달비용을 반영한 새로운 대출 기준금리를 말한다. 은행권에서는 주택담보대출시 CD 금리를 기준금리로 사용하고, 여기에다 각 은행이 관리비용, 신용도, 기간 프리미엄 및 거래실적 등을 고려해 결정한 가산금리를 더해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산정해왔다. 그러나 CD 금리의 단점이 제기되면서 새로운 대출 기준금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은행의 사업자금 조달 중 CD를 통한 조달은 약 11%로 그 비중이 작고, 금융위기 이후 CD금리가 지나치게 낮게 형성돼 시장 실세금리와 차이가 크게 나는 등 은행의 자금조달비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 COFIX는 정보제공은행의 다양한 자금조달상품에 적용되는 금리를 가중평균하기 때문에, CD금리 등 기타 시장금리에 비해 은행의 자금조달비용을 보다 충실히 반영할 수 있다.

COMESA(Common Market for Eastern and Southern Africa)

동남아프리카 공동시장. 동남아프리카 지역의 안보와 평화를 실현하고 회원국간 경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1994년 설립된 국제기구이다.

COO

COO(Chief Operating Officer)는 기업내의 사업을 총괄하며, 일상 업무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행하는 최고운영책임자를 말한다. 기업에 따라 최고업무책임자·최고집행책임자·업무최고책임자 등으로 쓰이기도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사장이 CEO, 부사장이 COO를 맡는 경우가 많다.

COSO

Committee of Sponsoring Organizations of the Treadway Commission의 약자로 1985년 미국에서 효과적인 내부통제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AICPA, AAA, FEI, IIA, IMA의 5개의 민간 단체가 공동 설립한 조직이다. COSO의 내부통제 프레임워크는 통제환경, 리스크평가, 통제활동, 정보 및 의사소통, 모니터링으로 구성된다. 이런 COSO의 내부통제 개념들을 통합하여 효과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