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시사경제 용어] 프리본드 / 프리워크아웃(사전채무조정제도) / 플랜트 수출 / 플랫폼 비즈니스(Platform Business) / 플레이 스토어(Play Store) / 플렉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 / 피구의 보조금 / ..

by 힐링필링 2023. 11. 3.
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프리본드 / 프리워크아웃(사전채무조정제도) / 플랜트 수출 / 플랫폼 비즈니스(Platform Business) / 플레이 스토어(Play Store) / 플렉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 / 피구의 보조금 / 피구효과 / 피봇(Pivot) / 피셔 효과


프리본드

채권 장외시장에서 금융투자회사 등 시장 참여자들의 채권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금융투자협회가 운영하는 전자 시스템. 2010년4월1일 정식 오픈됐다. 우리나라 채권은 대부분이 장외에서 거래되고 있지만 정형화된 시스템이 없어 사설메신저를 통해 거래돼왔다. 메신저를 통한 호가 교환은 신속하고 공간적 제약이 적다는 장점은 있지만 잦은 장애로 인한 채권거래의 마비, 시장참여자의 요구 반영 불가 등 구조적 문제를 가지고 있어 프리본드를 구축하게 됐다.

프리워크아웃(사전채무조정제도)

단기연체자(1∼3개월 미만 연체자)의 채무를 신용회복위원회와 채권금융회사간 협의를 거쳐 조정해주는 제도. 대내외 경제여건 악화 등으로 가계대출 연체율이 증가하고 연체의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어 사전 채무조정을 통해 장기연체자 증가와 이에 따른 금융회사의 건전성 저하를 예방하고자 마련됐다. 실업, 휴업, 폐업, 재난, 소득감소 등으로 사전채무조정 없이는 정상적인 채무상환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이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플랜트 수출

기계ㆍ장치 등의 하드웨어와 엔지니어링ㆍ건설ㆍ시운전 등의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생산 단위체의 종합수출. 일반 건설과는 달리 설계ㆍ구매ㆍ시공(EPC), 정보, 금융 등의 복합 경쟁력이 요구되는 고위험ㆍ고수익 분야로 정부의 지원은 해외 플랜트 수주 확대를 통한 수출신장을 목표로 한다. 정부는 단기적으로 맞춤형 플랜트 수주 마케팅 전개, 금융ㆍ정보지원 확대를 통한 경쟁력 확보, 과당경쟁 방지 등 업계의 협력시스템 정비, 장기적으로 하도급형 수주에서 개발투자형 수주로의 전환, 전문인력 양성.관리 및 핵심기자재 기술개발, 해외플랜트 통합정보망 및 전자상거래 기반 구축에 중점 지원을 해 나가고 있다.

플랫폼 비즈니스(Platform Business)

플랫폼 비즈니스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재화 또는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전통적인 공급자 역할에서 나아가 재화 또는 서비스를 공급하는 생산자 그룹과 이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 그룹을 연결하고 이들의 거래를 돕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것 일반을 말한다. 플랫폼 비즈니스 기업은 생산자 고객군과 소비자 고객군을 매개하는 동시에 두 고객그룹 간 활발한 거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여 부가가치를 생성하고, 두 고객군으로부터 수수료를 받거나 플랫폼 광고를 받아 수익을 창출한다. 예를 들어 온라인 숙박 예약 전문 사이트의 경우, 숙박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측 고객군과 숙박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소비자 고객군을 매개하고 수수료를 받는다.

플레이 스토어(Play Store)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 애플의 '앱 스토어'와 같은 기능을 갖는다. 2008년 8월 안드로이드 모바일 OS 출시와 함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마켓'이란 이름으로 처음 발표됐다. 초기에는 미국과 영국 중심으로 운영되다가 서서히 전 세계로 그 영역을 넓혀왔다. 콘텐츠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2012년에는 안드로이드 2.2 이상의 OS에서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의 '안드로이드 마켓'이 '플레이 스토어'로 이름을 바꿨다. 2014년부터는 단순한 앱스토어로서의 기능에서 북, 뮤직, 무비, 게임, 뉴스 스탠드 등의 콘텐츠 서비스로 확장하고 있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

휘어지는 화면'이란 뜻으로 구부릴 수 있고, 또 다시 펼 수도 있는 얇고 유연한 화면이다. 유리 대신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외부 충격에 강하고 떨어뜨리거나 힘을 가해도 유리처럼 쉽게 깨지지 않는다. 단, 프라스틱의 속성상 잘 긁히는 단점이 있다.

피구의 보조금

어떤 재화의 생산량이 나쁜 외부성으로 인해 사회적 최적량보다 많을 경우, 사회적 최적량만큼으로 생산을 줄이도록 하기 위해 부과하는 세금. 이 개념을 제시한 아서 피구의 이름에서 비롯되었다.

피구효과

임금과 물가가 내려가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화폐 자산의 실질가치는 올라가고, 그 자산가치의 증가가 소비를 늘려서 궁극적으로 고용을 증대시킨다는 이론. 주창자인 아서 피구(Arthur C Pigou, 1877~1959)의 이름에서 유래하였다.

피봇(Pivot)

옵션을 이용하여 만든 구조화 파생상품으로 피봇이라는 이름은 일반적인 상품명이 아니고 우리나라에서 특별히 명명한 환율관련 금융상품이다. 계약시 환율 변동 구간을 설정한 다음, 환율이 구간 안에서 움직이면 시장 환율보다 높은 가격에 달러를 팔 수 있는 파생상품을 말한다. 환율이 계약시 설정했던 변동구간을 벗어나 위로 가거나 아래로 떨어지게 되면, 약정했던 금액의 2~3배를 약정환율로 사야 하기 때문에 키코보다 위험성이 더 크다고 평가된다. ※키코: 만약 환율이 계약 구간의 하단 아래로 내려가게 되면 계약이 종료되고, 상단 위로 올라갈 때만 손실을 입게 된다.

피셔 효과

1920년대 미국의 경제학자 피셔(I. Fisher)가 제시한 이론으로 명목 이자율은 실질 이자율과 기대 인플레이션율의 합과 같다는 피셔 방정식을 경제 전체로 확대시킨 것이다. 이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이 예상되면 명목 이자율이 그만큼 상승하기 때문에 실질 이자율은 변하지 않는다. 피셔 효과를 통화 정책에 적용하면 중앙은행이 정책 금리를 인상하는 긴축 정책을 시행했을 경우 단기적으로 명목 금리가 상승할 수 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기대 인플레이션율이 낮아져 명목 금리가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