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호모 모빌리스(HomoMobilians) / 호모헌드레드(Homo-hundred) / 호민관 / 호텔링 모형(Hotelling's Model) / 호프만식 계산법 / 호혜주의 / 혼합주 / 홀딩스 / 홈 네트워크(Home Network) / 홍콩 H지수(HSCEI)
호모 모빌리스(HomoMobilians)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모바일 정보가 생활화된 현대인을 가리키는 신조어이다. PC와 같은 성능을 갖춘 스마트폰으로 이용자들은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는 동시에 실시간 소통, 정보 소통의 무한확장을 실현하게 됐다. 그 결과 강력한 정보력과 네트워크 파워를 가진 모바일 세대인 호모 모빌리스가 등장하게 됐다.
호모헌드레드(Homo-hundred)
의학기술 등의 발달로 100세 장수가 보편화된 시대의 인간을 지칭하는 학술용어. 현 인류의 조상을 '호모사피엔스(homo-sapiens)'라고 부르는 것에 빗댄 표현이다. 유엔이 지난 2009년 작성한 '세계인구고령화(World Population Aging)' 보고서에서 처음 등장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평균수명이 80세를 넘는 국가가 2000년에는 6개국에 불과했지만, 2020년에는 31개국으로 늘어나게 된다. 전 세계 100세 이상 인구도 34만3000명에서 2050년에는 320만명으로 약 10배 가량 증가할 전망이다. 한국만 해도 2012년 2386명이던 100세 이상 인구가 2030년에는 1만명, 2040년에는 2만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호모헌드레드 시대가 도래하면서 사회 전체 각종 시스템의 변화가 요구된다. 특히 앞으로 언제 어디서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U-헬스 산업'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호민관
고대 로마에서 평민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선출한 관직을 호민관이라고 한다. 최근 중소기업들이 겪고 있는 각종 규제와 애로사항을 발굴하고 대안을 마련하여 소관부처 등에 개선을 건의하기 위해 국무총리가 위촉하고 정부가 지원 사무를 담당하는 독립 운영 기관인 기업 호민관으로 주목받게 됐다.
호텔링 모형(Hotelling's Model)
호텔링(Harold Hotelling)이 제시한 모형으로, 두 기업이 차별화된 제품으로 경쟁하는 상황을 그린 제품차별화 모형 중 하나이다. 제품 간 차별화의 정도를 표시하는 방법으로 0에서 1까지 직선으로 그어진 도시를 선택했기 때문에 선형도시모형(Linear City Model)이라고도 부른다. 이 모형에서는, 제품을 구성하는 많은 특성 중 다른 특성들은 모두 동일한다고 가정하고 단 하나의 특성만 차별화하는 상황을 고려한다. 만약 두 기업이 단 하나의 특성마저 동일하게 결정하면 기업들은 선형도시 상에서 같은 지점에 위치하는 반면, 기업 간 제품 차별화 정도가 커질수록 선형도시 상에서 기업들은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하게 된다. 선형도시 위에는 기업뿐만 아니라, 어느 기업을 방문하여 제품을 구매할지 고민하는 소비자들도 존재한다. 소비자는 자신의 위치에서 제품이 위치한 곳까지 이동할 때 교통비를 지불해야 하는데, 이는 소비자들이 자신의 선호와 완벽하게 일치하지 않는 특성을 지닌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발생하는 비효용을 나타낸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위치와 가까운 기업의 제품일수록 재화 구입에 소요되는 교통비용이 적으므로 소비자가 그 제품을 더 선호한다는 뜻이 된다. 만약 소비자와 제품의 위치가 일치한다면 자신의 취향과 완벽하게 맞는 제품이라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가장 담백한 와인을 생산하는 기업은 0에, 가장 단 와인을 생산하는 기업은 1에 위치한다고 가정하면, 소비자들은 선호도에 따라 0과 1 사이에 분포할 것이다. 이때 기업들의 위치를 제외한 생산비용, 제품의 다른 특성들, 소비자들의 효용함수 등 다른 모든 조건은 동일하다. 두 기업 사이에서 어느 기업의 제품을 선택하더라도 동일한 효용을 느끼는 소비자를 무차별 소비자(Indifferent Consumer)라고 하는데, 무차별 소비자보다 왼쪽에 위치한 소비자들은 모두 가장 담백한 와인을 선호할 것이다. 따라서 무차별 소비자의 위치는 0의 자리에 위치한 기업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내기도 한다.
호프만식 계산법
생명ㆍ신체 등의 침해에 대한 손해배상액을 계산하는 방법 중 하나. 대인배상사고에서 피해자의 장래소득은 '총수입=앞으로 일할 수 있는 연수×(연평균 근로소득-생활비ㆍ세금 등)'의 식으로 산출된다. 한편, 피해자가 장래 거두게 될 총수입에서 중간이자를 공제한 것을 배상액으로 하는데, 그 이유는 향후 매월 순차적으로 얻게 될 소득을 미리 계산하여 일시금으로 지급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급일로부터 원래 소득이 발생할 때까지 생기는 이자는 공제한다. 단리로 계산하는 방식을 호프만식 계산법, 복리로 계산하는 방식을 라이프니츠식 계산법이라고 한다. 호프만식 계산법은 중간이자를 원금에 대해 생기는 것만을 계산하여 보상액에서 공제하고, 라이프니츠식 계산법은 공제할 이자를 원금에 추가된 중간이자까지 가산한 총액에 대해서 계산한다.
호혜주의
국제 무역에서 양국이 서로 대등한 관계에서 이익을 주고받는 원칙으로 서로 같은 수준의 우대조치를 승인해 무역을 확대할 목적으로 취해진다. 대표적인 예는 관세를 통해 무역의 상호 이익 증대하는 방법으로, 세계무역기구(WTO)가 그동안 적용하던 최혜국대우(MFN: Most Favored Nation)를 들 수 있다. 최혜국대우(MFN)란 통상이나 항해조약 등에서 한 나라가 특정국과 조약을 신규로 체결 또는 갱신하면서 지금까지 다른 나라에 부여한 대우 중 최고의 대우를 그 나라에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혜국대우는 각국이 산업보호를 위해 관세장벽을 높이던 시대에 양국 간 무역협상에서 장벽을 없애는 방법으로 적용되던 기준이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 무역장벽을 없애기 위한 목적을 갖는 GATT(관세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나 그 뒤를 이은 WTO 체제가 정착되면서 최혜국대우는 사실상 대부분의 나라에 공통으로 적용되고 있다. 한편 미국은 97년 최혜국대우라는 용어를 정상무역관계 (NTR:Normal Trade Relations) 라는 용어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는데 2001년 말 기준으로 미국은 북한, 아프가니스탄, 라오스, 쿠바 등 4개국에는 일반관세를, 세계무역기구 가입국 등에는 정상무역관계를 부여해 저율의 협정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혼합주
여러 권리 중에서 어떤 권리에는 우선적 지위가 부여되고 다른 권리에는 후위적 지위가 부여되는 주식을 말한다. 혼합주는 주로 이익배당에서는 우선주로서의 성격을 가지며, 잔여재산의 분배에서는 후배주로서의 성격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홀딩스
영어단어 holding은 한 회사에 대해 보유하고 있는 주식 수를 뜻한다. 즉, 홀딩스는 그 그룹의 지분을 일부나 다수 가지고 있으며, 그룹을 관리하고 경영하기 위해 만들어진 지주회사를 뜻한다. 예를 들면 A라는 지주회사가 B, C, D라는 A그룹 내 자회사의 주식을 보유하고 관리하면 홀딩스라고 불리는 것이다.
홈 네트워크(Home Network)
가정 내부에서는 정보 가전 기기들이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 커뮤니케이션하고 외부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상호 접속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단순히 가정 기기를 원격 조종하는 기능(홈 오토메이션)뿐 아니라 가전제품끼리의 데이터 송수신을 통해 정보교류, 모니터링, 보안에 이르는 첨단 기능을 자동으로 조절 제어한다. 공유기(게이트웨이)를 통해 이용자는 집 밖에서 웹이나 스마트폰을 통해 가스나 전자제품을 끄고 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ㆍ영화ㆍ게임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TV를 통해 접할 수 있다. 또한 침입탐지센서와 주방 TV폰 등을 통해 집안 보안상태를 확인하고 비상시 경찰 등에 연락할 수 있다. 홈네트워크는 용도에 따라 컴퓨터를 중심으로 집안의 정보통신기기를 엮어주는 데이터 네트워크, TV 및 오디오 등을 한데 엮는 A/V 네트워크, 백색가전을 위시한 가전기기들의 정보가전 네트워크, 방범/방재 및 냉난방 가스제어 등 제어를 위한 제어 네트워크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또한 Ethernet, PLC, IEEE 1394, 홈 PNA 등과 같은 유선 기술과 IEEE 802.11 WLAN, IEEE 802.15 WPAN, UWB와 같은 무선 기술, UPnP, HAVI, JINI, HNCP(Home Network Control Protocol) 등 홈 네트워크 제어 미들웨어, 그리고 이들을 기반으로 한 게임이나 영화에 이르기까지 홈 네트워크는 각종 서비스 기술 등이 총동원되어 장차 커다란 시장이 형성될 수 있는 미래 신성장 동력 산업의 하나이다.
홍콩 H지수(HSCEI)
HSCEI 지수는 중국 본토 기업이 발행한 홍콩 주식 시장에 상장된 H-Shares, Red-chips, P-Chips 주식을 바탕으로 산출된다. 홍콩 주식시장(HKEx)이 열려 있는 동안 2초 간격으로 실시간 계산된다. 여기서 중국 본토 기업의 기준은, 매출액(이윤 혹은 자산)의 50% 이상이 중국 본토에서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Red-Chips는 해당 기업의 주식 중 30% 이상이 중국 기관의 소유로 있는 것, 그리고 P-chip는 중국 본토 기업의 주식으로 H-Share도 아니고 Red-chips 도 아닌 사적으로 소유된 주식을 일컫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