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 ETN(exchage trade note) / EU 블루카드 제도 / EWE(Early Warning Exercise) / EXW / EaR(Earning at Risk) / Ethnic Media(다문화방송) / Experimental Finance / FATCA(Foreign Account Tax Compliance Act, 해외금융계좌신고법) / FEOGA / FIDO(Fast Identity Online)
ETN(exchage trade note)
상장지수펀드(ETF)와 마찬가지로 거래소에 상장돼 손쉽게 사고 팔 수 있는 채권으로, 상장지수채권이라고도 한다. 특정지수의 수익을 오차 없이 보장하는 채권으로 금융회사가 자기신용으로 발행하고, 투자자는 시장에서 ETN을 자유롭게 사고 팔거나 만기까지 보유해도 무관하다. ETN 투자의 가장 큰 위험요인은 발행자의 신용위험도로서, 운용성과와 상관없이 발행주체가 파산하면 투자금을 모두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EU 블루카드 제도
유럽연합(EU)이 해외 고급 인력을 유치하기 위해 지난 2007년부터 도입한 제도. 우수한 외국인 인력의 EU 내 진입 절차를 간소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블루카드를 가진 EU 역내 외국인 취업자는 고국의 가족을 초청할 수 있고, 카드를 발급받은 지 18개월이 경과하면 다른 EU 회원국에서도 자유롭게 일자리를 얻을 수 있다. EU가 블루카드 제도를 도입한 것은 대졸 이상 학력의 외국인 고급 인력을 EU 역내로 유치하기 위함이다. 다만, EU는 블루카드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을 제한해 카드 신청국 내 평균 급여보다 일정 수준 이상의 급여를 받는 고급 인력에 국한하도록 했다. 이는 블루카드 도입으로 외국의 저숙련 노동자들이 대거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다. 블루카드는 미국의 외국인 취업허가 제도인 '그린카드'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EWE(Early Warning Exercise)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경제의 위험요인에 대한 조기진단이 중요해지면서 국제통화기금(IMF)과 금융안정위원회(FSB)가 2009년 공동으로 도입한 조기경보 활동. 활동 결과는 IMF 이사회 및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 등에 제한적으로 공개된다.
EXW
공장인도조건(EX-Works)은 도착지까지 물품에 수반되는 비용을 모두 매수인이 지불하는 조건을 말하는 것으로서 국제무역 규칙인 인코텀즈(international commercial terms)에 규정되어 있는 조건 중 하나이다. 매수인에게는 불리한 조건이나 매도인에게는 유리한 조건이다. 매도인의 의무가 가장 적은 조건으로 DDP와 정반대 개념이다. ▶DDP(관세지급 반입 인도조건-Delivered Duty paid): 매도인이 수입국 내의 수입통관비 등 물품에 수반되는 비용을 모두 지불하여 매수인에게 인도하는 조건을 말한다. 매도인의 의무가 가장 많은 조건이다.
EaR(Earning at Risk)
Earning at Risk는 위험관리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특정 기간 동안에 잠재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가치의 변화를 측정하는 방식들 중 하나이다. 이 방식에는 Value at Risk(VaR)나 Economic Value of Equity(EVE)와 같은 것들이 있으며, EaR은 특정 기간 동안에 이자율의 변화에 따른 순이익의 변화를 나타낸다.
Ethnic Media(다문화방송)
이주민들의 모국어로 운용되는 미디어를 의미. 현재 전 세계 곳곳에는 이민자 커뮤니티가 주도하는 라디오, 케이블TV, 신문 등 다양한 다문화 미디어가 있다. 현재 국내의 다문화 방송이 한국에 적응하는 과정에만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 비판이 존재한다.
Experimental Finance
행동경제학(Experimental economics)에서 갈라져 나온 Experimental Finance는 통제된 조건 아래에서 다양한 실험을 행하며 시장 참여자의 의사결정 및 시장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단순히 수학 모델만을 사용하는데서 그치지 않고 특정한 연구 주제에 대한 답을 구할 수 있는 통제된 실험 환경을 조성한다. 이러한 실험적 방법이 적용 되어 온 분야로는 기업 재무(Corporate finance), 자산 가격 결정(Asset pricint), 재무 계량 경제학(financial econometrics), 국제 경제학(international economics), 최적 재무 의사 결정(personal financial decision-making) 등 매우 다양하다.
FATCA(Foreign Account Tax Compliance Act, 해외금융계좌신고법)
미국이 추가적으로 세수를 확보하고자 해외계좌 세금보고법을 제정하며 도입한 제도. 국내 은행이나 보험사 등 금융회사는 일정한 금액 이상 미국 거주자나 법인의 거래계좌를 보유했을 경우, 이를 미국 정부에 정기적으로 보고해야 한다.
FEOGA
유럽농업지도보증기금. EC의 중점사업인 공통농업정책을 실시하기 위한 기금이다. 주로 농업구조의 개선, 농산물가격이 하락할 경우의 시장개입, 농산물 수출보조 등의 용도에 쓰인다. 재원은 농산물 수입과징금과 각국의 할당출자에 의존한다.
FIDO(Fast Identity Online)
"신속한 온라인 인증"을 뜻하는 'Fast IDentity Online‘의 약자로, 온라인 환경에서 ID,비밀번호 없이 생체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개인 인증을 수행하는 기술이다. 주로 지문, 홍채 등 신체적 특성의 생체정보(Biometrics)가 이용되지만, 동작 등의 행동적 특성의 생체정보 인증 등도 이용되고 있다. FIDO Specification은 비밀번호 없이 인증을 하기 위한 Universal Authentication Framework (UAF) 프로토콜과 비밀번호를 보완해서 인증을 하기 위한 Universal 2nd Factor (U2F) 프로토콜로 구성된다.
반응형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사경제 용어] Fixed Income, Fixed Income, G 유로, G20, G7, G8 등 (0) | 2023.10.10 |
---|---|
[시사경제 용어] FOB(지적선적항 본선 인도조건) , FOFs(Fund of funds) 등 (1) | 2023.10.10 |
[시사경제 용어] EBITDA , EC공동변율환율제도 , ELF(주가연계펀드) , ELS(주가연계증권) 등 (1) | 2023.10.10 |
[시사경제 용어] D-트라우마 , D,A(디에이) , D,P(디피) , DB형 퇴직연금 , DC형 퇴직연금 등 (1) | 2023.10.10 |
[시사경제 용어] CPM(Cost Per Mille(Thousand) , CRB지수 등 (1) | 2023.10.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