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시사경제 용어] FOB(지적선적항 본선 인도조건) , FOFs(Fund of funds) 등

by 힐링필링 2023. 10. 10.
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FOB(지적선적항 본선 인도조건) / FOFs(Fund of funds) / FSB(Financial Stability Board, 금융안정위원회) / FTA(Free Trade Agreement, 자유무역협정) / FTC(Federal Trade Commission, 미국 연방거래위원회) / FTE(Full time equivalent) / FTSE지수 / FX 마진거래(Foreign Exchange Margin Trading) / Financial Econometrics / First-to-Default 구조


FOB(지적선적항 본선 인도조건)

FOB(Free On Board)는 무역거래조건 중 하나로 물품이 지정된 선적항에서 본선의 난간(Ship's rail)을 통과할 때 매도인의 인도의무가 완수되고, 이때부터 물품에 대한 모든 위험과 비용의 부담은 매수인이 지게 된다는 조건이다. 이 조건에 따르면 매도인이 물품을 수출통관해야 하며, 해상운송이나 내수로 운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컨테이너 운송과 같이 본선의 난간이 별다른 의미가 없는 경우나 본선의 난간을 기준으로 비용분담이 어려운 경우 또는 계약 당사자들이 본선의 난간을 기준으로 물품을 인도할 의도가 없는 경우에는 FOB조건이 적합하지 않으므로 FCA(Free CArrire, 운송인인도)조건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FOB조건에서의 비용부담의 분기점은 위험부담의 분기점과 같다. CIF(Cost, Insurance and Freight)는 무역거래조건 중 하나로 매도인이 물품을 선적항에서 본선의 갑판위에 인도할 때까지 모든 비용과 지정된 목적항까지의 운임 및 해상보험료를 부담하되, 물품이 선적항에서 본선의 난간을 통과할 때 그 물품의 멸실 또는 손상의 위험에 대한 부담이 매수인에게 이전되고 물품이 본선 갑판위에 인도된 때부터 발생하는 모든 추가비용을 매수인이 부담하는 거래조건이다. CIF조건은 매도인이 수출품을 통관하여야 하며 해상운송이나 내수로 운송에만 사용할 수 있다. 복합운송이나 항공운송과 같이 본선의 난간을 기준으로 물품을 인도할 수 없는 거래나 거래 당사자들이 본선의 난간을 기준으로 물품을 인도할 의도가 없을 때에는 CIP조건(Carriage and Insurance Paid to, 운임보험료지급인도조건)을 사용해야 한다.

FOFs(Fund of funds)

금융자산에 직접투자하지 않고 펀드 자체에 투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펀드로 재간접펀드라고 한다. 펀드가 가입하는 펀드(fund of funds)인 셈으로 `모태펀드'라고도 한다. 재간접 펀드는 자산운용사가 직접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는 펀드에 재투자를 하는 펀드로, 여러 펀드에 분산투자해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수익을 추구한다. 분산투자를 하기 때문에 투자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이 재간접 펀드의 가장 큰 장점이다.

FSB(Financial Stability Board, 금융안정위원회)

FSB는 1999년 국제금융시스템의 안정성을 증대하고 국제적 수준의 금융 감독을 위해 설립된 FSF(Financial Stability Forum, 금융안정포럼)가 확대ㆍ개편된 조직이다.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신흥경제국의 목소리가 대두되면서 G7이 주축인 FSF를 G20 국가가 참여하는 기구로 확대, 개편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고, 2009년 4월 런던에서 개최된 제2차 G20 정상회의에서 FSF는 FSB로 확대 개편된 것이다. FSB의 운영위원회(Steering Committee)는 우리나라 금융위원회를 비롯하여 G7, 네덜란드, 호주, BRICs, 멕시코 등 16개국의 대표와 IMF, BIS, IOSCO, IAIS 등 10개 기준설정기구의 대표 등 총 24명으로 구성된다. FSB 운영위원회는 FSB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위원장은 FSB 의장이 겸임한다. FSB 운영위원회는 FSB의 운영방침을 제공하고 진행 업무에 대한 가이드 및 모니터링과 상임위원회 및 다른 워킹그룹 간의 업무 조율 등을 담당한다. 또한 운영위원회는 국제기구에서 개발하는 국제 기준 및 정책 등에 대한 Joint Strategic Review를 실시한다.

FTA(Free Trade Agreement, 자유무역협정)

상품 및 서비스의 교역에 대한 관세 및 무역장벽을 철폐함으로써 마치 하나의 국가처럼 자유롭게 상품과 서비스를 교역하게 하는 국가간 협정. FTA는 다양한 형태의 지역무역협정(Regional Trade Agreement) 중 하나이다. 지역무역협정은 체결국간 경제통합의 심화 정도에 따라 크게 FTA, 관세동맹, 공동시장, 단일시장으로 구분되며, 체결국간에 관세를 철폐하되 역외국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관세율을 적용하는 FTA는 가장 낮은 수준의 경제통합 단계이다. 미국, 캐나다, 멕시코 간에 결성된 NAFTA(북미자유무역협정)가 대표적이다. 1994년 1월 발효된 NAFTA는 캐나다의 농산물과 멕시코의 석유를 제외한 전품목의 관세를 철폐하였으며 수입면허와 같은 비관세무역장벽도 철폐하였다. NAFTA의 회원국인 미국, 캐나다, 멕시코 삼국간의 무역에는 무관세가 적용되지만 세 국가가 비회원국과 무역을 할 경우 각기 다른 관세율을 적용하게 된다.FTA는 협정 체결 국가 간에 무관세나 낮은 관세를 적용하고, 그 이외의 국가에게는 WTO에서 유지하는 관세를 그대로 적용한다. 또한 FTA는 협정 체결 국가 간에는 상품과 서비스의 수출입을 자유롭게 허용하는 반면 다른 국가의 상품에 대해서는 WTO에서 허용하는 수출입의 제한조치를 그대로 유지한다. 관세 및 무역장벽 철폐가 FTA 협상의 주요 대상이지만, 최근에는 서비스, 투자, 지적재산권, 정부조달, 경쟁정책, 환경, 노동 등으로 협상 대상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FTC(Federal Trade Commission, 미국 연방거래위원회)

불공정거래 행위를 규제하는 미국의 연방 기관으로, 1914년 연방거래위원회법을 근거로 하여 설립되었다. FTC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①소비자 보호: 시장에서 발생하는 기만적이고 불공정한 행위를 규제함으로써 소비자의 피해를 방지한다. 자체 조사를 통해 법률을 위반한 기업들에 대한 행정 및 연방법원 소송을 진행하고, 공정한 시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규칙을 개발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와 기업들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②경쟁 촉진: 반독점법을 근거로 반경쟁적 기업결합 및 거래관행을 규제함으로써 시장 내 경쟁을 촉진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가격과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한다.

FTE(Full time equivalent)

FTE는 노동투입과 관련된 것으로, 임의의 업무에 투입된 노동력을 전일종사 노동자의 수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FTE가 1이면 A라는 임무에 투입된 전일종사 노동자가 1명임을 의미한다. 만약 반일종사 노동자 2인이 A 임무에 투입되었다면 A 임무에 투입된 FTE는 2가 아니라 1이 된다. 미국 연방정부는 1년간 총 노동시간을 법에서 정한 보상이 가능한 최대 노동시간으로 나눈 값을 FTE라고 정의한다. 예를 들어 어느 해 총 노동시간이 6,240시간이고 1년간 보상이 가능한 최대 노동시간이 2,080시간일 경우, FTE는 3이 된다. 즉, 3명의 전일종사 노동력이 투입되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우리나라의 경우 2010년 2월 18일 제2차 국가고용전략회의에서 FTE의 개념이 언급되었다. 당시 유연근무제 도입과 일자리 나누기 대안을 논의하면서 공공기관의 인원 관리기준을 단순히 투입된 노동자의 수로 판단하는 ‘정원’의 개념이 아니라 FTE로 환산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즉, 반일종사 노동자 2인은 정원 2인이 아닌 1인으로 환산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는 것이다. 이는 정원을 단순히 노동자의 수로만 따지는 것이 아니라 FTE 방식으로 환산하는 것이 정원의 개념에 더 적합하다는 판단에서 나온 것이다.

FTSE지수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와 런던거래소가 공동 설립한 FTSE인터내셔널에서 1999년부터 발표하는 지수. FTSE지수는 MSCI지수와 함께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대표적인 양대 지수로, 글로벌 기관투자자들의 투자분석, 자산배분, 펀드설정 등 의사결정과정에서 중요한 지표로 사용되고 있다.

FX 마진거래(Foreign Exchange Margin Trading)

‘Forex’라고 불리는 국제외환시장(Foreign exchange market)에서 개인이 직접 외국의 통화(외환)를 거래하는 현물시장으로, 장외해외통화선물거래를 말한다. FX마진거래 시장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자금의 흐름이 많은 금융시장으로, 그 규모가 전세계 주식시장 일일 거래량의 약 100배를 상회한다. 일반적인 환전은 자국화폐와 외국화폐를 교환하는 것이지만, FX마진거래는 ‘기준통화/상대통화’가 한 쌍으로 묶여서 거래되며, 환차익을 통한 수익을 발생시키는 금융거래이다. FX마진거래는 미국 달러화와 유로화 등 8개국 통화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매수는 기본통화를 매수하고 동시에 상대통화를 매도하는 것을, 매도는 기본통화를 매도하고 상대통화를 매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EUR/USD를 매수한다면 기준통화인 EUR을 매수하고 상대통화인 USD를 매도한다는 것이며, AUD/CAD를 매도한다면 기준통화인 AUD를 매도하고 상대통화인 CAD를 매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 투자자가 0.25~2%까지의 필요 증거금만 선물중개회사에 맡기면 보유금액의 최대 50~400배까지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적은 투자금액으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지만 큰 손실을 볼수도 있는 위험한 외환투기거래이다. 또한 거래수수료가 무료이지만 스프레드가가 수수료 못지않게 크며 레버리지가 너무 커서 큰 손실이 발생할 위험이 거래소 선물시장보보다 크다.

Financial Econometrics

재무 시장 데이터에 통계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연구하는 학문. 재무 경제학(Financial economics)의 일종으로 계량 경제학의 하위 분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계량 경제학 연구 주제 중에서도 특히 금융 자산의 가격에 대한 연구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First-to-Default 구조

first-to-default 구조란 신용파생 상품구조의 일종인 신용바스켓 스왑의 한 구조이다. 기초자산 중 특정 자산의 첫번쩨 부도 발생 시 해당 자산에서 발생한 손실만 부담을 하고 거래를 종료하는 구조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