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T용어
[IT용어사전]디지털 컨택 센터 / 디지털서비스세 / 디지털자산 커스터디 / 디지털자산기본법 / 디파이 / 라우팅 / 락인 / 레그테크 / 로보어드바이저 / 마이데이터
디지털 컨택 센터
코로나19로 본격화된 비대면 인프라 및 서비스의 발달이 계속될 전망이다. 특히 기업과 고객이 만나는 최접점으로 이제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쇼핑몰을 지나 컨택센터가 부상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컨택센터가 부상하고 있다. KB금융그룹은 클라우드 상에서 인공지능 인프라를 기반으로 초개인화 마케팅을 수행하는 미래핵심채널로 컨택 센터를 키우겠다는 전략을 수립했다. 인공지능 기반 컨택 센터 구현을 통해 고객 대응(CS) 기반을 고도화하고 전 계열사에 클라우드 기반으로 컨택 센터 서비스를 제공해 비용 효율성과 업무 민첩성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디지털서비스세
EU 집행위원회는 글로벌 디지털 기업의 유럽 내 매출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는 디지털세(Digital Tax) 법안을 2018년 3월 발표했다. 이에 따라 2020년부터 EU 회원국 중 영국, 프랑스 등 6개국이 매출의 2%에서 7.5%에 해당하는 디지털서비스세(Digital Service Tax)를 글로벌 매출 기준으로 7.5억 유로 이상인 구글, 아마존 등에게 부과하고 있다. 법인이나 서버 운영 여부와 관련 없이 이익이 아닌 매출이 생긴 지역에 세금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대상 기업인 구글의 이름을 따 구글세라고도 부른다.
디지털자산 커스터디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같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디지털화 한 자산을 수탁,운영하는 것을 가리킨다. 커스터디(수탁) 서비스로 수익을 내는 방법으로, 가상자산을 보관하고 수수료를 챙기는 방식과 예치자금을 운용해 이익을 창출하는 방식이 있다. 가상자산뿐 아니라 게임 아이템, 예술작품, 부동산 수익증권 등이 디지털자산으로 거래되고, 이 자산을 수탁하려는 수요가 은행으로 몰릴 것이라는 관측에서 미래 먹거리라고 부른다. 이에 주요 은행들은 대출 규제로 인한 이자 수익 감소로 수수료 수익을 늘려야 하는 상황에서 디지털자산 커스터디(수탁)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디지털자산기본법
윤석열 정부에서 발표한 디지털자산 인프라 및 규율 체계 구축에서는 투자자가 안심하고 디지털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디지털자산을 발행하고 유통하는 모든 과정에서 투자자가 적절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을 국정과제의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윤석열 정부에서 투자자 신뢰를 토대로 디지털자산 시장이 책임 있게 성장하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디지털자산기본법을 제정하고, 디지털자산을 경제적 실질에 따라 증권형과 비증권형으로 구분하여 각각에 대한 규제 체계를 마련하는 등 가상화폐공개(ICO, Initial Coin Offering) 여건을 조성할 계획을 제시했다. 디지털자산기본법에는 디지털자산의 시장질서를 확립하고 투자자 보호를 위해 특정금융정보법에 따른 가상자산뿐 아니라 NFT(대체불가능토큰) 등 신종 디지털자산의 발행, 상장, 사업자의 행위규제 등이 포함되고 BIS(바젤위원회), FSB(금융안정위원회), FATF(국제자금세탁방지구) 등 국제기구와 미 바이든 정부의 행정명령 등 각국 규제 논의 동향이 적기에 반영될 수 있도록 규제의 탄력성도 고려될 예정이다.
디파이
블록체인 혁명에 대한 탈중앙 금융. 블록체인 기술을 금융에 접목해 코인간 거래, 송금,결제, 담보대출, 이자지급, 파생상품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하는 것을 말하며, 이를 배경으로 최근 은행권에서 각종 포인트, 마일리지 등을 한데 모아 보관, 거래할 수 있는 전자지갑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라우팅
라우팅(routing)은 어떤 네트워크 안에서 통신 데이터를 보낼 경로를 선택하는 과정이다. 라우팅은 전화 통신망, 전자 정보 통신망(인터넷 같은) 그리고 교통망 등 여러 종류의 네트워크에서 사용된다. 이 글은 패킷 스위칭 기술을 이용한 전자 정보 통신망에서의 라우팅에 대해 주로 기술한다.
패킷 스위칭 네트워크에서 라우팅은 패킷 전달 및 일반적으로 라우터, 브릿지, 게이트웨이, 방화벽 또는 스위치로 불리는 중간 노드를 거쳐 출발지부터 최종 목적지까지 논리적으로 주소가 부여된 패킷의 변환을 총괄한다. 비록 특화된 하드웨어가 아니기 때문에 성능에 제약을 받을 수는 있지만, 다수의 네트워크 카드를 가진 범용 컴퓨터 또한 패킷 전달과 라우팅을 수행할 수 있다. 라우팅 과정은 보통 다양한 네트워크 목적지에 대한 라우트 기록을 관리하는 라우팅 테이블을 기초로 하여 수행된다.
락인
소비자가 어떤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하기 시작하면 다른 제품으로 소비 전환을 하지 않고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 소비를 꾸준히 유지하는 현상을 말한다. 사용자 고착, 고착 효과, 자물쇠 효과, 락인(lock-in) 효과 등으로도 불린다.
레그테크
규제(Regulation)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이며, 2015년 영국 금융행위감독청(Financial Conduct Authority)은 기존 기능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규제 요구사항을 원활하게 전달할 수 있는 기술에 중점을 둔 핀테크(FinTech)의 하위 집합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빅데이터(Big Data), 인공지능(AI), 블록체인(Block Chain) 분석, 클라우드 등과 같은 최신 IT 기술을 통해 금융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실시간으로 규제에 대응, 보고하기 위해 기술적 접근이다. 또한 신기술을 이용해 혁신적 준법감시 솔루션(Compliance Solution)을 도입해 금융회사 프로세스에 규제를 포함시키려는 것이다. 한편 컴플라이언스는 회사가 자발적으로 관련 법규를 준수하기 위해 만든 제반 조치와 법령 준수 시스템을 의미한다
로보어드바이저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관리하는 자동화된 자산관리 서비스로 이러한 다이렉트 인덱싱의 개인화 기술은 ETF 시장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최그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산관ㄹ리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시장 규모가 커질 전망이다. 지난 6월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센터는 로보어드바이저 시장 규모는 지난 2017년 말 4220억원에서 지난달 말 1조8670억원으로 약 4.5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마이데이터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정보주체인 개인이 소외되는 문제에 따라 금융자산 정보, 신용정보 등 고객 데이터 주체를 기존 기업에서 개인으로 변경. 마이데이터는 공공기관과 금융권 등에 흩어져 있는 개인정보의 주권을 개인에게 돌려주는 것으로, 정보주체인 개인이 정보를 적극적으로 관리, 통제하고, 이를 신용관리, 자산관리 등 개인생활에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특히, 금융분야에서는 본인의 신용정보를 기반으로 소비자 맞춤형 상품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개인이 직접 모든 정보를 관리하기 어려운 만큼 개인에게 위임받아 금융자산 정보, 신용정보를 통합 조회, 관리하고, 신용평점 재무관리까지 지원하는 마이데이터 산업이 도입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