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공급관리자협회지수 / 공급자관계관리 / 공기업 / 공동구매 / 공동주택 / 공동주택가격공시제도 / 공동체지원농업(CSA) / 공동출자 / 공리주의 / 공모
공급관리자협회지수
공급관리자협회지수(Idex of Institute for Supply Management: ISM)는 당초 미국 구매관리자 협회인 NAPM(National Association of Purchasing Management)이 매달 20개 산업의 약 3백개 제조업체에 신규수주ㆍ생산ㆍ고용ㆍ물품인도ㆍ재고 등 제조업 동향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지수화하여 발표하였다. 1997년 협회명칭을 공급관리협회로 변경하고, ISM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이 지수는 기업의 신규주문.생산 및 출하정도ㆍ재고ㆍ고용상태 등을 조사하여, 각 항목에 가중치를 부여해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50 이상이면 제조업이 확장 구면을, 50 이하는 수축 국면을 의미한다. 따라서 제조업의 동향을 정확히 보여주기보다는 전월과 비교한 상대적 호전 여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된다. 미국 제조업의 경기 동향을 빠르고 비교적 정확하게 반영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대표적인 선행지표로 매월 경제지표 중 가장 먼저 발표된다. 때문에 앞으로 발표될 경제지표들의 분위기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유용성을 지닌다. 그러나 정확한 데이터보다는 설문 응답자들의 주관적인 판단을 반영하기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한국에서는 한국은행에서 발표하는 BSI가 비슷한 성격의 지표이다.
공급자관계관리
공급자관계관리(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를 줄여 SRM이라고 한다. 기업의 수익성 극대화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파트너인 공급자와의 관계를 개선하고 기업경쟁력을 높이는 과정, 방법을 말한다. 가격과 경쟁 우위 확보를 통한 구매 최적화라는 궁극적인 목적을 지향하고 있다.
공기업
정부가 직ㆍ간접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기업으로 정부가 소유권을 갖거나 통제권을 행사하는 기업을 말한다. 출자 주체에 따라 국가공기업과 지방공기업으로 분류된다. 국가공기업은 정부투자기관ㆍ정부출자기관ㆍ정부기업 등이 있다.
공동구매
대량구매의 장점을 실현하기 위해 둘 이상의 소비자들이 필요한 제품을 공동으로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발전된 형태로 구매자들이 판매자에게 물건을 구입할 때 단체로 구입함으로써 대량 구입에 의한 가격 협상력으로 기존의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이는 대량구매를 통한 차별적인 가격 할인으로 다수의 구매자를 끌어 들일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를 조합시킨 새로운 형태다. 공동구매가 지금까지의 전통적 상거래나 전자상거래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는 다른 점은 판매자 중심의 상품 판매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그 축이 이동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점에서 더욱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가서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공동구매의 확산은 기존 판매 방식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공동주택
건축물의 벽ㆍ복도ㆍ계단 그 밖의 설비 등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공동으로 사용하는 주택을 지칭한다. 각 세대가 하나의 건축물안에서 각각 독립된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졌으며 종류와 범위에 따라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기숙사 등으로 구분된다.
공동주택가격공시제도
공동주택가격 공시제도는 부동산 공시법의 규정에 의한 절차에 따라 국토해양부 장관이 공동 주택(아파트ㆍ연립ㆍ다세대)에 매년 공시기준일(1월 1일) 현재 적정가격을 조사.산정하여 공시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 제도는 부동산세제 개편 정책의 일환으로 기존 토지ㆍ건물 분리과세방식에서 토지와 건물을 일괄 산정하여 적정가격을 공시함으로써 과표현실화, 공평과세 실현, 세 부과 기준의 단일화 등을 위해 도입하였다. 공동주택가격은 공시기준일 현재 당해 공동주택에 대하여 시장에서 정상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 성립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인정되는 적정가격을 조사ㆍ산정하며, 매매, 시세자료, 감정평가액, 분양사례 등을 주로 활용하고 호가 위주의 가격이나 특수사정에 의한 이상거래가격은 채택하지 않는다.
공동체지원농업(CSA)
영어로는 Community-Supported Agriclture로 표기하며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로컬푸드 운동의 대표적 방법으로 기존의 생산자나 소매자 중심의 농산물 유통이 아닌 소비자가 함께 참여하는 쌍방향 유통을 말한다. 공동체지원농업은 소비자가 특정 농장이나 농장들의 연합체와 계약을 맺음으로써 푸드 시스템에서 좀 더 긴밀하게 연결시켜주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제도는 농업과 식료품 유통분야에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농사와 관련된 위험을 공동으로 부담하게 하는 사회경제적인 대안적 유통 모델이다.
공동출자
둘 이상의 사람이 어떤 사업을 하기 위해 같이 돈을 내거나 둘 이상의 기업이 업무에서 제휴를 맺기 위해 공동으로 자본을 내는 것을 공동출자라고 한다. 흔히 컨소시엄의 형태로 자금을 여러 기업이 공동출자 할 때는 매칭펀드라고도 불리며, 혼합기금이라는 의미로도 쓰인다. 최근에는 지방자치단체 간 안정적인 투자 자금 확보 및 관련 사업 등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공동출자해 기금을 조성하고 있다.
공리주의
영국의 철학자 벤담(J. Bentham)과 경제학자 밀(J. S. Mill)이 주장한 정치 철학을 말한다. 공리주의는 효용은 행복이나 만족의 척도이며 정부는 사회 구성원 전체가 느끼는 효용의 합을 극대화하는 정책을 펴야 한다고 주장한다.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목표로 하는 공리주의는 소득 재분배 정책에 동의한다.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에 따르면 소득을 고소득자로부터 저소득자에게 이전할 경우 고소득자가 잃게 되는 효용보다 저소득자가 얻게 되는 효용이 크게 되어 전체의 효용은 그만큼 커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리주의는 사회 구성원 모두의 소득을 균등하게 만드는 소득 재분배 정책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이러한 정책이 시행되면 일을 하든 안하든 모두가 똑같은 소득을 얻기 때문에 열심히 일하려는 유인이 줄어들어 사회 전체의 효용이 감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모
회사를 설립하거나 증자할 때 일반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집하는 것을 말한다. 주식 공모는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신주를 발행하여 청약자를 모집한다. 기업은 공모를 통해 주주층을 확대하는 동시에 주식을 분산하여 시장성을 높이고 적대기업의 매점 등에 대항할 수 있게 된다. 공모에는 발행자가 직접 청약자를 모집하는 경우와 증권회사가 매개하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후자가 일반적이다. 주식 공모는 주식의 시장가격을 기초로 발행가격이 정해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