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생산자물가지수(PPI) / 생산자잉여 / 생애 주기/항상 소득 가설 / 생애소득 / 생체정보(Biometrics) / 생태산업단지 / 생활물가지수(CPI for Living Necessaries) / 샤프지수 / 서민 조합 /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West Texas Intermediate)
생산자물가지수(PPI)
생산자들이 판매하는 제품들의 가격수준을 측정하는 지표. 국내에서 생산하여 국내시장에 출하되는 모든 재화와 서비스요금(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공장도 가격)의 변동을 측정하기 위해 작성한다. 소비자물가지수보다 범위가 넓기 때문에 국가 전체의 물가추이를 측정하는 데 이용된다.
생산자잉여
생산자가 얻는 가치를 생산자잉여라 하는데, 시장가격과 공급곡선 사이 면적의 크기로 계산할 수 있다. 공급곡선은 생산단위 당 한계비용을 나타내기 때문에, 시장가격과 한계비용 간의 차이라고 정의할 수도 있다.
생애 주기/항상 소득 가설
생애 주기 이론과 항상 소득 가설은 처분 가능 소득의 소비를 결정한다는 케인스(J. M. Keynes)의 절대 소득 가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이론이다. 모딜리아니(F. Modigliani) 등에 의해 개발된 생애 주기 이론은 사람들이 일생에 걸친 소득을 염두에 두고 적절한 소비 수준을 결정한다고 본다. 소득은 청년기에는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지만 중, 장년기에는 높은 수준으로 오르고 노년기에는 은퇴로 인해 소득 수준이 다시 낮아진다. 생애 주기 이론에 따르면 소비 수준을 소득 수준 변화에 맞춰 변화시키는 것보다 소비 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경우에 효용이 더 커진다. 따라서 청년기에는 미리 대출을 받아 소득보다 높은 소비 수준을 유지하고 중, 장년기에는 청년기의 부채를 갚고 노년기를 대비하여 저축하면서 소득보다 낮은 소비 수준을 유지하며, 노년기에는 다시 중, 장년기에 마련한 저축을 이용하여 소득보다 높은 소비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합리적이다.프리드먼(M. Friedman)에 의해 개발된 항상 소득 가설은 소비가 일시적인 여건의 변화로 생긴 일시 소득이 아니라 일생에 걸친 평균적인 소득인 항상 소득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이 이론에 따르면 세금 인하를 통해 경기를 조절하려는 정부의 재정 정책은 큰 효과가 없다. 세금 인하가 일시적인 가처분 소득의 변화만을 가져올 경우 소비는 전혀 증가하지 않기 때문이다. 생애 주기 이론과 항상 소득 가설은 케인스의 절대 소득 가설과는 달리 소비가 현재의 처분 가능 소득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밝혀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생애소득
재직기간 동안의 보수와 퇴직소득의 합에서 보험료를 뺀 것으로 직장인이 첫 취업 후 평생 동안 받는 소득의 총액을 의미한다.
생체정보(Biometrics)
인간의 특성과 관련된 측정항목을 나타내는 것으로, 생체 인증, 바이오 인증, 생물 측정학, 바이오인식, 생체 인식, 생체측량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된다. 생체정보로 쓰이는 신체적 특성으로는 지문, 홍채, 얼굴, 정맥 등이 있으며 행동적 특성으로는 목소리, 서명 등이 있다. 생체정보는 개인 고유의 신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도난이나 분실의 염려가 없는 높은 신뢰성과 보안성으로 차세대 보안기술로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생체정보는 개인별 고유의 정보로 비밀번호처럼 임의로 갱신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한번 복제되면 안전성을 회복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치명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 또한 본인의 허락없이 정보를 수집?저장?분석한다는 윤리적인 문제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다.
생태산업단지
자연생태계의 원리를 산업에 적용하는 개념으로 산업단지내의 기업과 기업, 공장과 공장을 서로 연결시켜 생산공정에서 배출되는 부산물ㆍ잉여열ㆍ폐기물 등을 다른 기업의 원료로 재자원화함으로써 오염물질무배출(Zero Emission)을 지향하는 친환경 산업단지를 말한다. 생태산업단지는 환경문제로 인한 주민과의 갈등을 해소하고 단일기업 위주의 청정생산 기술개발 지원에 대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부산물과 폐기물을 다른 기업의 원료 및 에너지로 재자원화함으로써 산업단지의 청정화뿐 아니라 자원 및 에너지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미국, 덴마크, 일본 등 선진국에서 이미 수행되고 있는 생태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국내에서도 본격 착수되었다. 산업단지가 환경오염문제로 지역사회와 오랜 갈등을 극복하고 지역 사회와의 공생을 주도하는 친환경 산업단지로 변신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에서는 1단계 생태산업단지 시범산업(05~09), 2단계 생태산업단지 Network 확산(10~14), 3단계 한국형 생태산업단지 구축(15~19)의 3단계로 나누어서 생태산업단지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생활물가지수(CPI for Living Necessaries)
소비자물가 조사대상 품목 중에서 일반소비자들이 자주 구입하는 기본생활필수품 156개를 선정하여 이들 품목의 가격수준을 측정하는 지표. 생활물가지수는 소비자들이 직접 느끼는 장바구니물가에 보다 근접한 물가지수라고 할 수 있다.
샤프지수
주간 펀드 수익률에서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를 뺀 수치를 주간 펀드 수익률의 변동성, 즉 표준편차로 나눈 값을 말한다. 미국의 윌리엄 샤프가 1966년에 도출한 성과측정 방법이다. 투자위험을 무릅쓰면서 CD금리에 비해 얼마나 수익을 거두었는지 보여주는 지표다. 샤프지수가 높은 펀드는 위험을 감수할 때마다 그만큼 초과수익률도 높고, 이 지수가 높을수록 펀드 성과도 좋게 나올 가능성이 크다.
서민 조합
서민 조합이란 그리스 시대에 등장한 개념이다. 서민 조합은 주로 종교 단체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으며, 가입한 회원들의 상조 행사를 중심으로 활동이 이루어졌다. 조합은 일정 기간동안 회비를 걷어 기금을 축적해두고, 회원 중 한 명이 사망할 경우 모아둔 기금에서 장례비용을 충당해 장례를 치뤘다. 이러한 조합 활동은 특정 사건에 대해 개인이 감당하는 부담을 낮추는 것이었으며, 불확실한 위험에 공동으로 대비함으로써 오늘 날 생명 보험의 시초가 되었다.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West Texas Intermediate)
WTI(West Texas Intermediate)는 영국 북해에서 생산되는 브렌트유, 중동에서 생산되는 두바이유와 함께 세계 3대 유종 중 하나다. 미국 서부 텍사스(West Texas) 중간지역(Intermediate)에서 생산된다 하여 약어인 WTI로 통용되고 있다. WTI는 국제 원유시장에서 거래되기 보다는 미국 내에서 주로 거래되지만 국제유가를 선도하는 가격지표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그 이유는 세계 최대 선물거래소인 뉴욕상품거래소(New York Mercantile Exchange:NYMEX)에 상장된 중심 유종이기 때문이다. 3대 원유 중 WTI가 품질이 좋고, 원유를 정제할 때 가격이 비싼 휘발유와 나프타 등 고급 유류가 많이 생산되어 가격이 높게 형성된다. 원유의 품질은 석유내 탄소비중(API)과 황 함유량에 따라 구분되는데 WTI는 API가 39도로 3대 원유 중 가장 높은 경질유(34도 이상)인 반면,황 함유량은 0.3%로 가장 낮다. 반면 두바이유는 API가 28도로 가장 낮고, 황 함유량은 2.9%로 가장 높아 산업용에나 적합한 고유황 중질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