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세제적격/세제비적격 / 세타(Theta) / 센트 마케팅(Scent marketing) / 셀로판 오류(Cellophane Fallacy) / 셀피(Selfie) / 셋톱 박스(Set Top Box) / 셧다운(Shut Down) / 셰어웨어(Shareware) / 셰일가스(Shale Gas) / 소급형 담보
세제적격/세제비적격
세제적격과 세제비적격은 대표적으로 연금 수령 때 쓰이는 용어로, 연금 납입시 세액공제 여부에 따라 구분된다고 볼 수 있다. 세제적격 상품은 보험료를 납입하는 동안 세액공제 혜택을 받게 되나 연금을 수령할 때에는 연금소득세(5.5%)를 내야 한다. 반면 세제비적격 상품은 과세대상에서 제외되는 관계로 납입시 세액공제 혜택이 없다. 하지만 연금을 받을 때에는 일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연금소득세가 면제된다는 장점이 있다.
세타(Theta)
‘세타’는 옵션 가격이 시간에 대해 얼만큼 민감한지를 측정한다. 옵션 만기일이 줄어듦에 따른 옵션 가격 변화분을 말한다. 예를 들어 어떤 투자자가 세타 값으로 -.5를 가지는 옵션을 구매했다고 가정하면, 다른 모든 조건이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이 옵션의 가격은 하루 하루 지날수록 50 센트씩 낮아지게 된다. 즉 옵션을 구매하고 삼 일이 지났다고 한다면, 옵션의 가격은 $1.5 하락하게 되는 것이다.
센트 마케팅(Scent marketing)
소비자의 후각을 자극해 제품 구매를 유도하거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인식시키는 마케팅 기법으로, 향기마케팅이라고도 한다.
향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업종뿐만 아니라 향기와 관련이 없는 업종에서도 향기를 이용해 매장에 머무르는 시간을 늘리거나 제품이나 브랜드를 소비자가 오래 기억하도록 유도하는 등의 방식으로 센트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다.
셀로판 오류(Cellophane Fallacy)
셀로판의 오류는 SSNIP 테스트를 잘못 시행한 사례로서, SSNIP 테스트를 이용하여 시장을 획정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시사한다. 1955년 미국의 공정거래위원회는 셀로판을 생산하는 듀폰의 인수합병을 허용할 것인지 심사하기 위해 SSNIP 테스트를 사용하였다. 위원회는 독점시장 가격을 기준가격으로 설정한 채로 테스트를 하였는데, 그 결과 셀로판의 가격을 인상할 때 기업의 이윤은 감소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셀로판 시장은 별도의 시장이 아닌 것으로 판단되었고 다른 제품까지 포함한 더 넓은 범위의 시장이 획정되었다. 이렇게 획정된 시장에서는 듀폰의 시장점유율이 크지 않았고, 위원회는 듀폰이 시장지배력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어 인수합병을 허용하였다. 그러나 이후 셰러(Frederic M. Scherer) 교수에 의해 이 판단은 잘못된 것으로 밝혀졌다. SSNIP 테스트를 시행할 때에는 가격을 인상하기 전의 기준가격을 경쟁시장 가격으로 책정해야 올바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데, 당시 미국 공정거래위원회가 셀로판 시장에 SSNIP 테스트를 시행했을 때 독점시장 가격으로 책정하여 사실과 정반대의 결과가 나온 것이었다.
셀피(Selfie)
일반적으로 셀프타이머 또는 리모컨을 사용하여 촬영하는 것이 아닌 카메라를 팔길이 또는 거울을 향한 상태로 스스로 자기자신을 촬영한 자화상 사진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셀프 카메라'의 줄임말인 '셀카'로 통용된다. 셀피는 종종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와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공유된다. 미국 사진가 로버트 코넬리우스(Robert Cornelius)가 1939년에 자신을 활용한 것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2003년에 출시된 소니 에릭슨(Sony Ericsson)의 Z1010 휴대전화기에 전면 카메라를 도입하여 셀피와 영상통화(Video Call)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셀피가 대중화되면서 셀피 스틱(Selfie Stick)나 광안렌즈와 같은 스마트폰 엑세서리들이 생겨나기도 하였으며, 동시에 촬영 중 부주의로 인한 안전 문제가 대두되기도 하였다.
셋톱 박스(Set Top Box)
디지털 위성방송용 수신장비를 말하는 것으로 TV 위에 설치된 상자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디지털 셋톱 박스는 디지털 TV방송을 아날로그 TV로도 수신할 수 있도록 해주며 쌍방향 TV나 주문형 영상물(VOD : video on demand)을 실현하는데 필수적인 장비로 외장형과 내장형이 있다. 외장형 셋톱 박스는 일반 TV에 연결해 인터넷을 접속할 수 있는 제품으로 내장형 인터넷 TV와 달리 현재 사용하고 있는 TV를 그대로 이용해 높은 화질의 디지털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최근에는 데이터 통신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갖는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고 있다.
셧다운(Shut Down)
일시적인 부분 업무정지 상태. 미국의 경우 의회에서 예산안 합의에 실패하면 미 연방정부는 셧다운 상태에 돌입한다. 셧다운에 들어가면 정치권이 예산안에 합의할 때까지 200만명의 미국 공무원 중 군인, 경찰, 소방, 우편, 항공 등 국민의 생명 및 재산 보호에 직결되는 '핵심 서비스'에 종사하는 필수 인력을 제외한 연방 공무원 80만~120만명이 강제 무급휴가를 떠나게 된다. 남은 공무원들은 업무를 계속하지만 예산안이 결정돼야 보수를 받을 수 있다.
셰어웨어(Shareware)
제조사들이 정품 구매를 확대하기 위해 공급하는 일종의 샘플 소프트웨어이다. 자유롭게 사용하거나 복사할 수 있지만 판권은 공개한 쪽에 남아 있어 일정기간 사용한 뒤에는 대금을 지불하고 정식 사용자로 등록해야 한다. 지정된 기간이 끝난 이후에도 프로그램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 위반이다. 셰어웨어와 비슷한 개념이나 기간의 제한 없이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가 있다. 셰어웨어는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부터 직접 구하거나 PC통신 서비스의 공개자료실에서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셰어웨어로는 컴퓨터 바이러스를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백신프로그램인 V3, 압축 프로그램인 PKZIP/PKUNZIP, 통신 에뮬레이터인 TELIX 등이 있다.
셰일가스(Shale Gas)
진흙이 수평으로 퇴적하여 굳어진 암석층(혈암, Shale)에 함유된 천연가스이다. 오랜 세월 모래·진흙이 쌓여 단단하게 굳은 암석의 미세한 틈새에 넓게 분포돼 있는 가스로, 난방·발전용으로 쓰이는 메탄 70~90%, 석유화학 원료인 에탄 5%, LPG 제조에 쓰이는 콘덴세이트 5~25%로 구성돼 화학적 성질은 기존 가스와 동일하다. 기존의 가스는 셰일층에서 만들어져 지표면으로 올라간 것이지만, 셰일가스는 암석층에 막혀 이동하지 못한 채 갇혀 있었다는 점이 다를 뿐이다. 채굴기술이 발달하지 않은 1990년대에는 외면 받았으나 2000년대 들어 물과 모래, 화학약품을 섞은 혼합액을 고압으로 분사하는 수압파쇄법 등이 상용화되면서 본격적으로 개발됐다.
소급형 담보
소급형 담보(Retrospective Cover)는 재보험 계약에 있어서 출재사의 보상 책임 사유가 이미 발생하였지만 이 보상 책임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재보험을 체결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따라서 재보험사는 과거에 이미 발생한 사고와 연계되어 있는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