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오프쇼어링(Offshoring) / 오픈IPTV / 오픈프라이머리(Open Primary) / 오픈프라이스(Open Price) / 옥외가격표시제 / 온디맨드 경제(On-demand Economy) / 온렌딩(On-lending) /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Emission Trading Scheme) / 올아이피(All-IP) / 옴니페이(Omni-Payment)
오프쇼어링(Offshoring)
경영 활동의 일부를 국내 기업에 맡기는 아웃소싱의 범위가 해외의 저비용 이점을 활용하기 위해 해외로 확대된 것이다. 즉, 해외최근에는 해외 국가의 인건비 상승과 스마트 팩토리의 확산으로 투자 및 제조활동을 다시 국내로 이전하는 리쇼어링(reshoring)현상이 주목 받고 있다.
오픈IPTV
누구나 방송 콘텐츠를 만들고 사고 팔 수 있는 장터가 IPTV에 구현된 형태.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장터와 비슷한 개념이다. 영상 콘텐츠를 시청자가 원하는 시간에 골라서 시청할 수 있는 양방향 텔레비전 서비스인 기존 IPTV보다 더 개방된 형태다. 시청자 입장에서는 볼거리가 무한정 늘어나 선택권이 대폭 확대되는 장점이 있다. 24시간 방송시간을 채우기 힘든 중소업체나 망이 없는 콘텐츠 기업, 개인들은 오픈 IPTV를 통해 콘텐츠 사업을 하는 것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오픈프라이머리(Open Primary)
완전 국민경선 방식. 당내 경선제의 한 유형으로, 대선, 총선, 지방선거 등에서 선거 후보자를 선출할 때 일반 국민이 직접 참여해 선출하는 방식이다. 후보자 선출권을 소속 정당의 당원에만 국한하지 않고 일반 국민으로 확대하는 것으로 국민의 선거 참여를 확대하여 민주주의를 실현한다는 면에서는 긍정적이나 정당정치가 어려워진다는 부정적 면도 있다.
오픈프라이스(Open Price)
제조업체가 가격을 표시하는 권장소비자가격 제도와 달리 제품의 최종 판매자인 유통업체가 가격을 책정하여 판매하는 제도이다. 지나치게 높은 권장소비자 가격을 설정한 후 이를 할인판매하는 형식으로 소비자를 현혹하는 권장소비자가격의 병폐를 해결하고 유통업체간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가격의 하락을 도모할 수 있는 반면, 소비자가 해당 제품의 적정 가격이 얼마인지 알 수 있는 기준이 모호해지고 이윤을 줄여 대량판매에 나서거나 많은 점포를 가지고 막강한 구매력을 행사할 수 있는 대형유통사 위주로 유통업계가 재편될 가능성이 있다.
옥외가격표시제
상점의 가격정보를 소비자가 외부에서 확인하기 쉬운 장소에 게시하도록 하는 제도. 외부가격표에는 재료비, 부가가치세, 봉사료가 포함된 소비자가 실제 지불하는 최종가격을 표시해야 한다.
온디맨드 경제(On-demand Economy)
모바일 및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소비자의 수요를 즉각적으로 반영하여 재화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제활동.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거래비용이 감소하고 수요자가 가격결정의 주도권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온렌딩(On-lending)
한국정책금융공사가 민간 은행에 중소기업 대출자금을 빌려 주면 민간은행이 여신심사를 통해 지원 대상 기업을 골라 대출해 주는 중소기업 간접대출 지원제도.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Emission Trading Scheme)
정부가 기업에게 특정기간 동안 온실가스를 일정수준까지 배출할 수 있는 권리를 배정하고, 이를 초과하는 부분은 기업 자체적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하거나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하는 기업으로부터 온실가스를 배출할 권리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온실가스를 줄이는 데 비용이 많이 드는 기업은 자체적인 감축대신 시장에서 배출권을 구입하고 감축비용이 적게 드는 기업은 남은 배출권을 시장에 팔아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올아이피(All-IP)
ALL-IP 네트워크란 인터넷 프로토콜인 IP를 기반으로 서로 다른 네트워크가 통합된 구조를 갖는 차세대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이동통신 서비스인 롱텀에볼루션(LTE)과 초고속인터넷 기반의 인터넷전화(VoIP), 인터넷 TV(IPTV) 등 모든(All) 유ㆍ무선 통신망을 하나의 인터넷 프로토콜(IP) 망으로 통합한다는 것이다. 올아이피 환경에서는 음성, 데이터, 멀티미디어 등 모든 서비스가 인터넷 기반으로 제공되게 된다.
옴니페이(Omni-Payment)
모든'이라는 뜻의 옴니(Omni)와 '결제수단'을 뜻하는 페이먼트(Payment)의 합성어
로, 하나의 플랫폼에 마그네틱보안전송(MST), 비콘(Beacon), 유심, 근거리 무선통신(NFC), QR코드, 바코드 등 다양한 간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온오프라인 가맹점 범용성이 경쟁력으로 대두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SSG Pay, L.Pay 등이 옴니페이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