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쿠퍼효과 / 쿠폰금리 / 쿨맵시 / 쿼드러플 위칭데이(Quadruple Witching Day) / 퀀텀점프(Quantum Jump) / 퀀트펀드 / 큐싱(Qshing) / 크라우드소싱(Crowd Sourcing) /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 / 크레디트디폴트스와프
쿠퍼효과
경기 부양책에 따른 경기회복은 점진적으로 나타나고 긴축정책에 따른 경기 냉각은 빠르게 진행되는 현상. 정부와 중앙은행은 경기가 침체기거나 회복기일 때 금융정책을 통해 경기를 안정시키려 하는데, 경기의 흐름에 따라 금융정책의 효과가 나타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서로 다른 현상을 말한다.
쿠폰금리
만기 시에 원금상환을 약속하는 증서인 채권에 대해 지급하기로 약정된 확정금리를 가리키는 말이다. 채권과 별도 증서인 쿠폰에 액면가격에 대한 연이율로 표시하며, 통상 연 1회, 2회 또는 4회에 걸쳐 지급된다. 채권의 쿠폰금리는 고정되어 있으며 채권의 수익률과는 다르다. 채권수익률은 채권매매시점에 채권의 미래현금흐름과 채권가격을 일치시키는 할인율(IRR)로서 시장의 금리수준에 따라 매매시점마다 변동하며 쿠폰이자율과는 다르다. 쿠폰은 채권에 첨부되는 증서로 양도가 가능하고 이자 지급 기간과 이자금액이 기재되어 있다. 쿠폰의 필수적 기재사항은 차입자, 발행회사, 액면가격, 만기, 이자지급기관명, 쿠폰번호, 채권번호 등이다.
쿨맵시
시원하고 멋스러운 의미의 '쿨(Cool)'과 옷 모양새를 의미하는 순우리말 '맵시'가 결합된 신조어. 시원하면서도 예절과 건강, 패션까지 고려한 옷차림을 뜻한다. 넥타이를 매지 않고 회의 시 상의 재킷을 입지 않아도 격식이 있는 비즈니스 복장이 쿨맵시 스타일이다.
쿼드러플 위칭데이(Quadruple Witching Day)
주가지수선물과 주가지수옵션, 그리고 개별주식옵션과 개별주식선물의 만기가 겹치는 날을 말한다. 미국의 주가지수선물·주가지수옵션·개별주식옵션의 만기가 겹치는 ‘트리플 위칭데이에서 비롯되었다. 이날 주식시장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는 의미에서 ‘3명의 마녀가 빗자루를 타고 동시에 정신없이 돌아다니는 것처럼 혼란스럽다’는 뜻으로 ‘트리플 위칭데이(Triple Witching Day)’라고 했다. 하지만 최근 미국에서는 ‘트리플 위칭데이’에서 2002년말부터 거래되기 시작한 개별주식선물이 합세하면서 ‘쿼드러플 위칭데이’로 바뀌었다. ‘쿼드러플’이란 숫자 4를 의미하는 것으로, 지수선물과 지수옵션, 그리고 개별주식옵션과 개별주식선물이 동시에 만기를 맞기에 붙여진 이름이다. 미국은 선물옵션 만기일이 세번째 금요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3, 6, 9, 12월 세번째 금요일이 ‘쿼드러플 위칭데이’가 되고, 우리나라는 3, 6, 9, 12월 두번째 목요일이 ‘쿼드러플 위칭데이’가 된다.
퀀텀점프(Quantum Jump)
단기간에 비약적으로 실적이 호전되는 현상. 원래 물리학에서 양자도약을 의미하는 말이다.
퀀트펀드
객관적인 재무데이터로 계량적인 모델을 구축하고 시장의 움직임을 바탕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어 이에 근거해 투자결정을 내리는 펀드를 말한다. 투자대상이 고평가되어 있는지, 저평가되어 있는지를 판단하여 고평가되어 있는 것은 매도하고 저평가되어 있는 것은 매수하여 시장대비 초과수익을 추구한다. 시장이 호황기일 때는 상당한 수익을 내지만, 신용경색으로 투자자들이 우량 주식을 매도하고 관망할 때 퀀트펀드는 이를 저평가로 오인해 대량 매수하면서 막대한 손실을 내기도 했다.
큐싱(Qshing)
QR코드'와 개인정보나 금융정보를 '낚는다(fishing)'는 의미의 합성어
.QR코드를 통해 악성 앱을 다운 받도록 유도하는, 스미싱에서 한 단계 더 진화된 금융사기 기법
.
크라우드소싱(Crowd Sourcing)
생산과 서비스의 과정에 소비자 혹은 대중을 참여시켜 더 나은 제품, 서비스를 만들고 수익을 참여자와 공유하고자하는 방법. 즉, 외부 인력을 통한 아웃소싱 대신 불특정 일반소비자들로부터 아이디어와 해결점을 찾는 방식이다. 군중(crowd)과 아웃소싱(outsourcing)의 합성어로, 제프 하우(Jeff Howe)가 2006년 와이어드(Wired)지 기사에서 처음 언급했으며 웹 2.0 시대의 새로운 경영기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크라우드펀딩(Crowd Funding)
사업자금이 필요한 사람이 인터넷에 자신의 프로젝트 제안서를 올리면 이에 공감하는 다수의 사람들이 소액을 기부해 후원금을 조달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정치권에도 이러한 방식으로 후원금을 모집한다. 인터넷이나 소셜네트워킹(SNS) 등을 활용하기 때문에 '소셜 펀딩'이라고도 부른다.
크레디트디폴트스와프
채권발행사가 부도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경우 손실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보전받을 수 있도록 한 보험 성격의 신용파생상품. 신용파산스왑 혹은 신용부도스와프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A은행이 B기업에 돈을 빌려줄 때 A은행은 B기업이 부도날 위험에 대비해 G93C금융업체에 연간 수수료를 지불하고 CDS 거래를 체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C금융업체는 수수료 수익을 얻는다. B기업이 부도를 맞게 될 경우에는 C금융업체가 B기업이 빌린 자금을 A은행에 상환해야 한다. CDS 거래에서 신용위험을 이전한 대가로 지급하는 수수료를 CDS 프리미엄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CDS 프리미엄은 기초자산의 신용위험이 커질수록 상승한다. 즉 기초자산의 채무불이행 가능성이 높아질수록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한다는 점에서 기초자산 발행주체의 신용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해석할 수 있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각국의 정부가 발행한 외화표시 채권에 대한 CDS 프리미엄을 해당 국가의 신용등급이 반영된 지표로 활용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