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RP금리 /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 RTSP(Real-time Streaming Protocol) / Recourse / Rho(로) / S&P / SBHI(Small Business Health Index) / SBU / SCM(공급망관리) / SDR(특별인출권)
RP금리
RP란 일정기간 뒤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되사는 조건으로 판매하는 금융상품으로 RP금리는 이러한 상품의 금리이다. 증권사들이 판매하는 확정금리형 상품이다. RP를 판매하는 증권사는 자금을 조달,운용할 수 있고 RP를 사는 투자자는 확정금리를 받게되는 장점이 있다. 최근 국공채, 우량 회사채, 통안채 등 안전하고 거래가 잘 되는 채권을 기초자산으로 해 RP상품을 판매한다. 증권사는 우량채권을 손실을 보지 않는 적정한 시장가격으로 팔고 사면서 운용해 만기때 투자자에게 이자를 지급해준다. 한국은행이 통화량조절을 위해 발행하는 RP와는 그 개념이 다르다.??????????????????????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 또는 ‘Rich Site Summary’의 약자로, ‘매우 간단한 배급’ 또는 ‘풍부한 사이트 요약’이라 한다. RSS는 그 자체로 풀 텍스트가 아니라, E-mail 리스트처럼 헤드라인만 볼 수 있도록 하고, 원할 경우 클릭을 통해 해당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온라인상에 콘텐츠를 배열하는 HTML과 이를 전송해주는 E-mail의 장점을 하나로 묶은 기술로, 언론사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의 업데이트 정보를 한꺼번에 모아서 보내거나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RSS를 사용하면 웹사이트 운영자는 별도로 콘텐츠를 구성하거나 E-mail 발송 작업을 하지 않고도 사용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여러 웹사이트를 일일이 방문하지 않아도, 새로운 내용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한 자리에서 쉽고 편리하게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RTSP(Real-time Streaming Protocol)
RTSP(real-time streaming protocol)란 실시간으로 음성이나 동영상을 송수신하기 위한 통신 규약(프로토콜)을 말한다. 미국 리얼 네트웍스(Real Networks, 구 Progressive Network)사와 네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즈(Netscape Communications)사가 공동 개발하였다. 1998년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가 표준화하였으며 상세한 사항은 RFC 2326에 규정되어 있다. RTP(real-time transport protocol)와는 달리 애플리케이션층에서 동작하는 특징이 있다. 통상의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스택을 교환할 필요가 없다. 다만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대신 RTP도 사용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 경우에는 좀 더 확실히 서비스 품질(QoS)을 개선할 수 있다. RTSP는 현재 다양한 영역에서 실시간 스트리밍의 제어를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RTSP 1.0이 1998년 표준화 완료된 후 현재까지 꾸준히 프로토콜이 보완되고 있다. 인터넷 TV(IPTV)가 실용화되면서 외부에서 촬영한 동영상을 RTSP 기술을 이용해 TV로 볼 수 있게 되었다.
Recourse
Recourse(상환청구)는 만기일까지 어음금액이 지급되지 않았다거나, 만기 전이라 할지라도 그 지급이 현저하게 불확실한 경우에 어음소지인이 어음작성이나 유통에 관여한 자에 대해 어음금액, 기타 비용의 상환을 청구하는 것을 말한다.
Rho(로)
‘Rho(로)’는 1%의 이자율 변화에 따라 옵션의 가치가 얼마나 변화하는지를 측정한다. 즉 이자율에 대한 옵션 가격의 민감도를 표현한다. 예를 들어 ‘로’값이 0.05인 콜옵션을 가정하고, 이 콜옵션의 가격이 $1.25라고 하자. 이 때 이자율이 1% 상승한다면, 모든 조건이 일정하다고 가정할시, 콜옵션의 가치는 $1.30으로 상승할 것이다. 풋옵션에 대해서는 반대의 상황이 성립한다.
S&P
Standard & Poor's(스탠더드 앤 푸어스)의 약자로 미국의 신용평가회사를 가리킨다. 세계적인 신용, 금융분석 및 신용등급기관으로, 무디스·피치와 함께 세계 3대 신용평가기관으로 꼽힌다. S&P가 보통주 500종목을 대상으로 발표하는 지수를 S&P 500지수라 하고, 이는 미국에서 주가동향을 나타내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표지수다.
SBHI(Small Business Health Index)
중소기업건강도지수(Small Business Health Index)를 말하는 것으로서 중소기업의 경기전망과 경제환경 전망을 측정하는 지표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중소기업중앙회와 중소기업연구원이 공동으로 제조기업과 비제조기업을 망라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경기전망을 조사하여, 100을 기준으로 한 지수로 발표한다. 100 이상이면 경기 호전, 100미만이면 악화, 100이면 보합을 의미한다. 산출 방식은 경영부분 항목을 5점 척도로 조사하며 각 척도별 0∼200의 점수를 부여하여 업종·규모별 SBHI 작성 후 업종·규모별 가중치를 적용하여 전체 SBHI를 산출한다.
SBU
전략사업단위(Strategic Business Unit)의 약자로 경쟁자 및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조직단위를 의미하는 사업부제의 한 형태이다. 각 사업부 간 고객 요구가 다양함에 따라 자원 중복이 생겨나는 등의 불편한 점이 드러나게 되었고 그렇게 생겨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부별로 전략을 책정하고 실시해가는 조직이 SBU다. 이 SBU는 그 리더가 업무에 대한 전권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며 보통 독립채산제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
SCM(공급망관리)
Suppy Chain Management의 약자이다. 우리말로 '공급망관리'라고 번역 되며 SCM은 시장에서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헤 기업의 공급측면의 활동들을 적극적으로 간소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SCM은 가능한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공급망(supply chain)을 개발하고 구축하기 위해 공급업자들이 기울이는 노력을 의미한다. 여기서 공급망은 생산에서 제품개발과 공급망관리가 가능하게 해주는 정보시스템에 이르기 까지 모든 것을 포함한다.
SDR(특별인출권)
IMF의 공적준비자산으로 1968년 4월 IMF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1970년부터 도입됐다. SDR 도입에 따라 IMF에 출자금을 낸 가맹국은 국제수지가 악화됐을 때 무담보로 외화를 인출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된다. SDR은 금이나 달러의 뒤를 잇는 제3의 통화로 간주되고 있다. SDR의 가치는 당초 금에 의해 표시돼 1달러와 같은 0.888671g의 순금과 등가(等價)로 정해졌으나 달러의 평가절하로 1973년 2월 1SDR=1.2635달러가 됐다. 그러나 그 후 주요 선진국 통화가 변동환율제로 이행됨에 따라 1974년 7월 이후 잠정적 조치로서 그 가치기준이 표준 바스켓 방식(standard basket system)으로 변경됐다. SDR이 국제기준통화로서의 요건을 갖추게 됐으므로 국제거래를 SDR 표시로 하자는 움직임도 있으나, 실제 외국환시장에서 기준통화는 여전히 달러화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