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시사경제 용어] SEPA(단일유로결제지역) / SEZ(Special Economic Zone, 특별경제특구) / SOA(서비스지향아키텍처) 등

by 힐링필링 2023. 10. 11.
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SEPA(단일유로결제지역) / SEZ(Special Economic Zone, 특별경제특구) / SOA(서비스지향아키텍처) / SOHO(Small Office Home Office) / SPA / SPAC(기업인수목적회사) / SRI 펀드(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s) / SSD(Solid State Disk) / SSM(기업형 슈퍼마켓) / SSNIP Test(Small but Significant Non-transitory Increase in Prices)


SEPA(단일유로결제지역)

Single Euro Payment Area의 약자로 SEPA라 부른다. 유럽 내에 있는 개인이나 기업이 계좌 하나로 자유롭게 계좌이체할 수 있는 EU 내 국가를 말한다. 결제시스템의 단일화는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의 비용절감 등 친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SEZ(Special Economic Zone, 특별경제특구)

중앙정부가 외국인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지정한 특별경제특구. 외국인 투자자에게는 법인세가 면제되며 토지, 직원교육 프로그램, 경비 등이 지원된다. 우리나라의 수출자유지역과 비슷한 성격을 갖는다.

SOA(서비스지향아키텍처)

Service-Oriented Architecture의 약어로 우리말로 ‘서비스지향얼개’라 순화하여 쓰기도 한다. 기업의 소프트웨어 인프라인 정보 시스템을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단위나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되는 정보 기술 아키텍처를 의미한다. 정보를 누구나 이용 가능한 서비스로 간주하고 연동과 통합을 전제로 아키텍처를 구축해 나간다.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의 대표적인 예인 단순 객체 접근 프로토콜(SOAP) 기반의 웹 서비스에서는 서로 다른 이용자들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서비스와 의사소통을 하면서도 통합 관리되는 서비스들을 사용할 수 있다. 1996년 컨설팅 업체 가트너(Gartner)가 처음 소개한 것으로 기업의 IT 시스템을 비즈니스에 맞춰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SOA는 기존 개념에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EDA: event driven architecture)를 더해 비즈니스에서 발생하는 각각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개념인 SOA 2.0을 도입하고 있다.

SOHO(Small Office Home Office)

개인 주택의 방, 창고 및 주차장 등과 같이 기존 사무실의 개념을 벗어나는 공간 내에서 이루어지는 사업을 의미하며 'Small Office Home Office'의 약어이다. SOHO는 마케팅과 관련된 용어로, 20세기 말 미국에서 급속도로 발전하는 정보통신과 사무용품 시장에서의 특정 소비자층을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국내에서는 IMF 이후인 1999년에 처음으로 소개되었고, 전문성을 가지고 적은 자본으로도 창업 가능한 소호사업이 인기를 끌게 되었다.

SPA

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약자로 의류 기획, 디자인, 생산, 제조, 유통, 판매 등 전 과정을 하나의 업체가 관리하는 형태다. 하나의 업체가 관리하다 보니 고객이 원하는 요구사항과 시장 상황을 그때그때 파악해 1~2주 만에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내는 이른바 '패스트 패션'이 가능하다. 백화점 등 고비용 유통업체를 피해 대형 직영매장을 운영함으로써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생산비용 절감은 옷값에 반영해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공급한다.

SPAC(기업인수목적회사)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의 약어로 우리말로는 ‘기업인수목적회사’라 한다. ‘SPAC(기업인수목적회사)’은 공신력 있는 M&A 전문가ㆍ금융회사 등이 다른 기업에 대한 M&A를 목적으로 설립하여 특별 상장되는 페이퍼 컴퍼니(paper company)로 정의된다. 즉, SPAC은 실체가 없는 서류상의 회사로 목표는 오로지 기업인수다. SPAC은 설립단계에서 일정기간 내에 우량업체를 인수하는 것을 조건으로 다수의 개인 및 기관투자가들로부터 공개적으로 투자자금을 모은다. 투자자금이 마련되면 SPAC은 거래소에 상장되고, SPAC의 경영진들은 상장 후 36개월 이내에 대상기업을 찾아내 인수를 성사시켜야 한다. 인수대상 기업은 원칙적으로 상장ㆍ비상장기업 모두가 가능하나, 일반적으로 증시에 상장돼 있지 않은 비상장 우량기업이 인수대상이 된다. SPAC이 유망한 비상장 기업을 발굴하여 인수한 후 해당 기업의 가치가 증대되어 주가가 상승하면 투자자들은 주식을 팔아 투자수익을 향유할 수 있다. 인수대상이 된 비상장 기업 입장에서는 SPAC에 인수됨으로 인해 복잡한 절차가 뒤따르는 신규상장과 부작용이 많은 우회상장을 하지 않고도 상장기업으로 등록이 되고, 자금을 보다 손쉽게 조달하는 것이 가능하다. SPAC에 인수되더라도 해당 기업의 경영권은 보장이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SPAC의 본고장은 미국이다. 1993년 GKN증권(GKN Securities Corp.)의 회장인 데이빗 누스바움(David Nussbaum)이 SPAC을 통한 기업인수에 최초로 성공하였고, 2000년대에 들어 활성화가 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SPAC을 통해 미국 증시에 상장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09년 12월 15일에 자본시장법 시행령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SPAC의 설립이 허용되었고, 금융위원회의 승인을 거쳐 2009년 12월 21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대우증권이 설립한 ‘그린코리아SPAC’이 2010년 3월 3일에 상장되면서 우리나라 제1호 SPAC으로 기록이 되었다.

SRI 펀드(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s)

SRI(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s·SRI)란 도덕적인 기업, 투명한 기업, 환경 친화적인 기업만을 투자 대상으로 삼는 것을 뜻한다. 반면 담배, 술 등을 판매하는 비도덕적인 기업이나 반윤리적 기업 등은 투자 대상에서 제외된다. 실제로 아시아투자연합 등 투자펀드 연합회에 따르면 상당수의 SRI펀드는 수익면에서 일반 펀드에 뒤지지 않고, 일부는 4%포인트 이상 더 나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SSD(Solid State Disk)

SSD는 Solid State Disk 또는 Solid State Drive를 일컫는 말로써 NAND플래시 또는 DRAM 등 초고속 반도체 메모리를 저장매체로 사용하는 대용량 저장장치를 뜻한다. 여기서 말하는 초고속 반도체 메모리는 휴대폰, MP3, 메모리 카드, 디지털카메라 등에 사용되는 데이터 저장용 반도체 소자를 가리킨다.SSD는 기본적으로 메모리 카드와 동작방식이 유사지만, 기계적 장치인 HDD와는 달리 반도체를 이용해 정보를 저장하므로 용량이 메모리 카드에 비해서 훨씬 크다. 임의접근을 하여 탐색시간 없이 고속으로 데이터를 입출력할 수 있으면서도 기계적 지연이나 실패율이 현저히 적다. 외부의 충격으로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으며 발열·소음과 전력소모가 적고 소형화·경량화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과거 군사, 항공우주, 선박과 같은 특수분야에서 사용되던 것과 달리, 가격이 인하되여 HDD를 대체하는 저장장치로서 부각되고 있다.

SSM(기업형 슈퍼마켓)

대형 유통업체가 1000~3000㎡ 규모로 운영하는 소매점을 지칭한다. 매장면적이 대형마트보다는 작고 일반 소매점보다는 큰 규모로 기업형 슈퍼마켓이라 불린다. 최근 SSM이 대도시에 이어 지방 중소도시로 확대되면서 중소유통점과의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이마트 에브리데이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SSNIP Test(Small but Significant Non-transitory Increase in Prices)

시장지배력을 가진 기업에 대한 정부 개입의 정당성을 결정하기 전에 해당 기업이 속해 있는 관련시장(Relevant Market)을 결정해야 하는데, 이때 SSNIP 테스트를 이용하여 관련시장을 획정할 수 있다. SSNIP는 Small but Significant and Non-transitory Increase in Price의 약자로서, 가상의 독점기업이 작지만 유의미하고 일시적이지 않게 가격을 인상하여 테스트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작지만 유의미하다는 것은 소비자의 수요량에 영향을 주는 최소한의 수준을 의미하며, 미국의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5~10%으로 명시하고 있다. 일시적이지 않게 가격을 인상한다는 것은 소비자들이 가격이 다시 하락할 때까지 소비를 일시적으로 중지하는 경우를 배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SSNIP 테스트의 구체적인 시장획정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가장 작은 범위로 상품시장을 정의한 후, 가상의 독점기업이 작지만 유의미하고 일시적이지 않게 가격을 인상하는 경우를 테스트한다. 만약 독점기업의 이윤이 증대한다면 해당 시장은 단일 시장으로 획정될 수 있고, 이윤이 감소한다면 소비자들이 수요를 전환시킨 새로운 제품을 시장에 추가하여 이윤이 증가할 때까지 유사한 테스트를 반복하여 시행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