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TCE / TDF(target date fund) / TFT-LCD / TRS(Total Return Swap) / Tag Along(태그얼롱) / Tick(틱) / Tier 1 비율 / Time to market / Turn Around(턴어라운드) / USIM(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
TCE
FTA 체결로 회원국과 비회원국간에 상품과 서비스의 교역 및 투자 등이 이전보다 더 확대되는 효과
TDF(target date fund)
근로자 은퇴날짜에 맞춰 펀드매니저가 알아서 주식과 채권비중을 조정해 운용하는 펀드이다. 투자자의 생애주기에 맞춰 글로벌 자산배분과 함께 주기적인 포트폴리오 재조정이 이루어 진다. 은퇴가 한참 남은 청년들에게는 위험자산의 비중이 높지만 은퇴시기가 가까워질수록 국공채나 배당주의 비중을 높여 안정적으로 운용한다. 미국인들의 경우, 퇴직연금 가입시 가입자의 70%가 이 상품에 가입해 있다고 알려진다.
TFT-LCD
‘The Film Transistor - Liquid Crystal Display’의 약자로 박막 트랜지스터 액정 표시장치이다. 능동 매트릭스형 액정의 하나로, 액정 표시 장치(LCD)의 픽셀을 박막 트랜지스터(TFT)로 제어한다. 브라운관(CRT)에 비해 화면의 흐트러짐이 없고 콘트라스트, 계조(階調) 표시, 응답 속도 등에서는 CRT에 버금간다. 유리 기판 위에 수십만 개의 미세한 트랜지스터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제조 기술이 필요하므로 불량률이 높아서 TFT 액정 표시 장치의 가격을 올리는 요인이 되었으나 제조 기술의 발달과 제조 비용의 감소에 따라 컴퓨터용 표시 장치에는 LCD 채용이 보편화되었다.
TRS(Total Return Swap)
총수익스왑(TRS)은 기초자산에서 발생하는 총수익과 일정한 약정이자를 일정 시점마다 교환하는 계약이다. 이 때 총수익에는 채권의 이표뿐 아니라 스왑 종료시점에서의 자본이득이나 자본손실을 포함한다. 규제로 투자가 제한된 투자상품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Tag Along(태그얼롱)
1대 주주가 보유지분을 매각할 때, 2, 3대 주주가 그것이 좋은 조건이라고 판단되면 1대 주주와 동일한 가격으로 팔아달라고 1대 주주에게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원래 뜻은 ‘항상 남을 따라다니는 사람’이다. 한편 역 태그얼롱은 현 지배주주가 기업경영권 방어에 성공할 경우 원하는 주주들에게 인수 시도자가 제시했던 가격에 주식을 의무 매입하도록 강제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Tick(틱)
선물계약의 매입, 매도 주문시에 내는 제시가격의 최소한의 가격변동폭을 가리키며 각 선물거래소마다 상품별로 그 크기를 표준화시켜 놓고 있다.
Tier 1 비율
국제결제은행 기준 자기자본비율(BIS)은 위험자산을 자기자본으로 나눈 값이다. 이 때 자기자본은 기본자기자본(Tier 1)과 보완자본(Tier 2)으로 구성된다. 기본자본은 실질 순자산으로 영구적 성격을 지닌 자본금, 자본준비금, 이익잉여금 등을 말하며 보완자본은 후순위채권 등 부채 성격을 지닌 자본을 말한다. 기본자기자본비율은 은행의 실질 자본건전성을 판단할 수 있도록 BIS 비율에서 보완자본을 제외하고 산출하는 지표를 말하며 이를 Tier 1 비율이라고도 한다.
Time to market
한 제품의 제품 개발 컨셉의 개발부터 제품을 만들어 시장에서 판매가 가능할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가리킨다. 줄여서 TTM이라고 불리며, 제품이 빠르게 진부화되는 산업에서 특히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종류의 제품에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되나, 실제로 시장진입을 먼저한 선발자가 후발자보다 더 여유있는 TTM을 가지고 있다.
Turn Around(턴어라운드)
넓은 의미로는 기업이 회생되는 것을 뜻하며 구조조정,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등을 포함한다. 리스트럭처링은 M&A, LBO, 제휴전략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M&A를 활용한 사업단위의 재구축을 의미하며, 리엔지니어링은 기업의 체질 및 구조, 경영방식 등을 재설계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경영혁신기법을 일컫는다. 다른 의미로는 주식시장에서 실적이 호전되는 기업을 가리키는 말이다.
USIM(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
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범용(汎用) 가입자 식별 모듈’이라 한다. 가입자 식별 모듈(SIM)이란 유럽의 2세대 통신 방식에서 사용하던 방식으로, 작은 메모리 카드 형태로 생겼으며 가입자에게 인증과 요금 부과, 보안 기능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를 저장한 것이다. 1982년 유럽우편전기통신 주관청 회의(CEPT)에서 전 지구적 이동통신시스템(GSM)이라는 단일 표준을 만들면서 사용자 인증을 목적으로 SIM카드를 도입한 것이 효시이다. USIM은 SIM보다 한 단계 진화한 방식으로, 화상통화가 가능한 비동기 3세대 이동통신(WCDMA)의 단말기에 필수적으로 삽입되는 손톱만한 크기의 칩이다. USIM은 소형 CPU와 메모리로 구성되는데, CPU는 암복호화 기능으로 사용자를 식별하고, 메모리는 부가서비스를 위한 저장공간으로 이용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