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시사경제 용어] USTR / VE(가치공학) / VFX(Visual Effect) / VIX / VIX ETN / VaR(Value at Risk) /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 등

by 힐링필링 2023. 10. 11.
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USTR(Office of the United States Trade Representative) / VE(가치공학) / VFX(Visual Effect) / VIX / VIX ETN / VaR(Value at Risk) /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 / WACC(Weighted Average Cost of Capital) /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 WCDMA(Wideband CDMA)


USTR(Office of the United States Trade Representative)

미국무역대표부(Office of the United States Trade Representative)의 약자로 미국의 국제통상교섭을 담당하는 대통령 직속 정부기관이다. 미국의 무역, 통상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며 외국과의 협상을 주도하거나 지휘하고, 불공정무역행위에 관한 조사와 관련 상대국과의 협상, 보복조치 등을 집행한다.

VE(가치공학)

Value Engineering의 약자다. 사물자체가 아닌 사물의 원가절감, 제품가치에 눈을 돌려 제품이나 서비스 기능의 향상 등 모든 경영활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가치향상 기법이다. 즉,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실현하는 것이 목표라 할 수 있다.

VFX(Visual Effect)

VFX(visual effect)는 특수영상이나 시각효과를 뜻한다. 영화나 애니메이션 그림 등에 적용되는 영상제작기법 중 현장에서 촬영하기 어려울 때 사용하는 기법으로 흔히 CG특수효과라고 한다. 폭발화재 등의 임의적인 효과를 연출할 때 사용한다.

VIX

Volatility Index의 약자로 변동성지수라고 말한다. S&P 500지수 옵션과 관련해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투자기대지수를 가리킨다. VIX지수가 최고치에 이른다는 것은 투자자들의 불안심리가 커져 주식시장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VIX는 일명 공포지수라고도 한다. 한국판 VIX도 있다. 이름하여 브이코스피(V-KOSPI)지수다. 코스피200 옵션가격을 이용해 KOSPI200 지수의 변동성을 나타낸다. 브이코스피지수는 지난 2009년 4월부터 처음 발표되기 시작했다.

VIX ETN

미국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의 변동성지수(VIX)를 추종하는 상장지수증권(ETN)을 말한다. VIX는 미국 대표 주가지수 중 하나인 S&P500지수가 향후 30일간 얼마나 움직일지에 대한 주식시장 참가자들의 예상치를 나타내는 지수다. 증시가 급락하거나 불안할수록 수치가 올라 ‘공포 지수’로도 불린다. VIX 선물 ETN은 증시 하락에 대비한 위험 헤지형 상품으로 유용하며 국내에서도 상장되어 국내 ETN 시장의 외형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VaR(Value at Risk)

위험 관리를 위해 만들어진 개념으로, 목표 보유기간 동안 일정한 신뢰수준에서 발생 가능한 최대손실금액을 통계적으로 표현한 수치이다. 예를 들어 '95% 신뢰수준의 1일 VaR가 10억원''이라하면 이는 하루동안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이 100억원을 초과하지는 않을 것이다라는 의미인데 이를 100% 자신하지는 못하고 95% 자신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이는 100억원 이상 손실을 볼 가능성이 5%는 된다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

‘Voice over Internet Protocol’의 약자로, 인터넷 전화 또는 음성패킷망이라고 한다. 초고속인터넷과 같이 IP망을 기반으로 패킷 데이터를 통해 음성통화를 구현하는 통신기술이다. 1999년 새롬기술이 ‘다이얼패드’ 무료전화를 내놓으며 일반인들에게 알려진 인터넷 전화는 통화품질이 열악하고 수익모델이 없으며 착신이 되지 않는 등의 단점으로 시장에서 외면당했다. 그러나 인터넷 메신저 등을 기반으로 무료 또는 저가의 음성통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외연을 확장하고, 정부가 인터넷 전화 전용번호인 070와 시내전화와의 번호이동성을 시행하는 한편 기간사업자와 케이블 방송 사업자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이 이뤄지면서 현재는 많이 활용되고 있다. VoIT는 케이블을 통해 여러 명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확장성도 뛰어나다. 무엇보다 기존 전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요금이 매우 저렴하여 국제전화와 시외전화에 주로 이용된다. 같은 인터넷전화 사용자 간의 통화는 시간에 상관없이 통화료가 부과되지 않는다. 음성과 데이터의 결합을 바탕으로 하나의 전화기로 음성과 화상통화ㆍ화상회의 등의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인터넷 전화 번호이동성 시행으로 기존의 유선번호를 계속 이용할 수 있고 다양한 보안 플랫폼을 통해 보안성도 높아져, 최근 대기업, 유통기업, IT기업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에서도 VoIT를 전면 도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WACC(Weighted Average Cost of Capital)

가중평균자본비용이란 뜻으로 기업의 총자본에 대한 평균조달비용을 말한다. 즉, 기업이 현재 보유중인 자산을 활용하여 자사의 주식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벌어들여야 하는 수익률을 의미한다. 또한 현재의 경영활동과 비슷한 수준의 위험을 가진 투자 대안에 기업이 투자시 요구되는 요구수익률이기도 하다.▶산출방식 = [자기자본비용*(자기자본/총자본)]+[타인자본조달비용*(타인자본/총자본)*(1-법인세)]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의 약자로 무선응용통신규약을 뜻한다. GSM, TDMA, CDMA 등을 포함한 모든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는 모바일 컴퓨터용 아키텍쳐다. 에릭슨, 모토롤라, 노키아, 언와이어드 플래닛 등의 이동통신업체들이 1999년 결성한 WAP포럼에서 개발했다. WAP은 무선망에서 인터넷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정의된 무선 인터넷 프로토콜로, 월드와이드웹 모델에 기반한 기존 인터넷 표준의 특징과 기능을 이용해 이동전화나 PDA와 같은 무선 단말기에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모바일컴퓨터 이용환경에 일종의 혁신을 가져 온 프로토콜로 평가되었다.

WCDMA(Wideband CDMA)

Wideband CDMA의 줄임말로 CDMA의 방식을 3G로 업그레이드한 기술방식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휴대전화는 WCDMA서비스를 이용하여 음성통화는 물론이고 화상통화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