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시사경제 용어] WEF 국가경쟁력 평가 / WGBI(World Governmenet Bond Index, 세계국채지수) / Wag the Dog / X-비효율(X-inefficiency) / XBRL / YH사건 등

by 힐링필링 2023. 10. 11.
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WEF 국가경쟁력 평가 / WGBI(World Governmenet Bond Index, 세계국채지수) / Wag the Dog / X-비효율(X-inefficiency) / XBRL / YH사건 / Z이론 / foreign currency mortgage / iOS / s-CBO


WEF 국가경쟁력 평가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한 민간 국제기관인 세계경제포럼(WEF ; World Economic Forum)이 매년 130여개 나라를 대상으로 행하는 국가경쟁력 평가. 1979년 이후 국제경영개발원(IMD ; International Institute for Management Development)와 공동으로 발표해 오다, 1996년부터 각각 독자적으로 발표해 오고 있다. 통상 IMD는 상반기에, WEF는 하반기에 국가경쟁력 평가 결과를 발표한다.

WGBI(World Governmenet Bond Index, 세계국채지수)

씨티그룹이 관리하는 미국, 영국, 일본 등 선진국 정부채권으로 구성된 투자지수. 주식에서의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지수(MSCI)나 파이낸셜타임스스톡익스체인지(FTSE)지수처럼 세계 주요 채권 펀드의 투자 척도가 되는 지수다.

Wag the Dog

개의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는 뜻으로 주식시장에서 이 용어는 선물(꼬리)이 현물(몸통)시장을 좌지우지하는 현상을 가리킬 때 쓰인다. 원래 선물시장은 주식시장의 위험을 보완하기 위해 개설됐으나, 선물의 영향력이 커져 주식시장을 뒤흔드는 주객이 전도된 상황이 나타났고 이를 개가 꼬리를 흔드는 것이 아닌 꼬리가 개를 흔드는 상황과 같다고 비유하게 되었다. ※정치적상황에서의 wag the dog: 국민들 혹은 여론의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비난을 잠재우기 위해 연막을 치는 행위를 가리킨다.

X-비효율(X-inefficiency)

X-비효율은 기업의 내부 비효율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경제학자 라이벤스타인(Harvey Leibenstein)이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이다. 해당 기업의 유휴자원이 얼마나 있는지, 다시 말해서 자원이 얼마나 비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나타낸다. 내부 비효율성으로는 주로 경영효율성을 제고하려는 인센티브가 감소했을 때 발생하는 방만한 경영이나 절차의 불필요한 복잡성 등이 있다. 구조-행동-성과 분석체계(Structure-Conduct-Performance Paradigm)에서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 중 하나이다.

XBRL

extensible business reporting language의 약자다. 전자인식기호(일종의 전자태그)를 이용하여 대차관계, 계산방식, 표시순서 등을 정의하는 전산언어로 기업재무정보의 국제표준 보고방식을 말한다. 1999년 미국 공인회계사 찰스 호프만이 중심이 되어 발표한 XML 기반의 언어다. XBRL을 도입함으로써 기업은 재무제표 작성시 자동 계산 검증으로 작성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작성오류를 발견하면 사전차단되어 기업회계의 신뢰성 제고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XML: 인터넷 웹페이지를 만드는 HTML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만든 언어이다.

YH사건

1979년 YH무역 대표가 경영부실로 직장폐쇄를 하면서 YH노조 소속 여성근로자 187명을 해고했다. 여성 근로자들은 이에 항의하여 당시 야당이었던 신민당 당사에서 농성시위를 벌였고 경찰이 강제 해산하는 과정에서 여성 근로자 1명이 추락사하였다. 이를 가리켜 YH사건이라 한다.

Z이론

맥그리거의 X이론과 Y이론에서 힌트를 얻어 미국의 경영학자 윌리엄 오우치(William Ouchi) 교수가 근로자와 경영자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주장한 경영이론으로, 미국식 경영과 일본식 경영 접근 방식을 혼합하여 Z이론이라 명명하였다. 당시인 1970년대와 80년대에는 일본기업들이 세계적 기업들로 부상하면서 기존의 세계경제의 리더인 미국 기업들과 경쟁하는 상황하에서 일본기업들의 경영기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시대였다. 이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 중의 하나는 근로자들의 경영참여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경영진의 신뢰도가 높아야하며, 근로자들은 경영참여를 위해 조직의 다양한 문제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Z이론은 일반적으로 인간을 근본적으로 긍정적인 존재로 전제하는 Y이론의 변형으로 간주되고 있다.

foreign currency mortgage

모기지의 일종으로 대부자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통화가 아닌 다른 지역의 통화로도 상환이 가능한 상품을 가리킨다. 개인 모기지, 금융 모기지 모두에 대해서 활용될 수 있다. 이러한 외환 모기지에 대해서 부여되는 이자율은 역시나 대부자가 거주하는 지역의 이자율을 따르는게 아니고 해당 모기지가 성립된 외환의 이자율을 따른다. 따라서 이러한 모기지 상품을 이용하는 사람은, 결국 외환으로 대금을 상환해야 하고, 이에 더해 환율은 지속적으로 변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만일 대부자가 거주하는 지역의 통화가 상환해야 하는 외화모기지의 바탕이 되는 통화보다 강세라면, 대부자가 본인이 사는 지역의 통화로 모기지를 상환하는 것이 더 이득이 된다. 반대로 대부자가 거주하는 지역의 통화가 상대적으로 약세인 경우라면, 같은 방식으로 모기지 상환시 자본 손실을 입게 된다.

iOS

애플의 모바일 운영체제이다. 애플에서 생산된 모바일 기기에만 탑제되는 것이 특징이며, 비교적 보안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2017년 기준 최신 버전의 iOS는 iOS10이며, 향상된 조작기능과 UI가 주요 업데이트 추가 기능이다.

s-CBO

채권을 기초로 발행되는 자산유동화증권(ABS)을 채권담보부 증권(CBO: Collateralized Bond Obligation)이라 한다. 이 때 이미 발행되어 투자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발행된 채권을 유동화전문회사(SPC)가 발행하여 세컨더리 마켓에서 인수하는 방법으로 CBO를 발행하는 기법은 s-CBO(secondary CBO)라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