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시사경제 용어] 균형예산 / 그라민은행 / 그라운드스웰 효과(Groundswell effect) / 그레셤의 법칙 / 그레이 스완(Gray Swan) / 그렉시트(Grexit) /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 그룹웨어(Groupware) 등

by 힐링필링 2023. 10. 14.
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균형예산 / 그라민은행 / 그라운드스웰 효과(Groundswell effect) / 그레셤의 법칙 / 그레이 스완(Gray Swan) / 그렉시트(Grexit) /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 그룹웨어(Groupware) / 그리드 패리티(Grid parity) / 그릭(Greeks)


균형예산

정부의 조세 및 경상수입으로 정부의 지출을 충당해 세입과 세출이 균형을 이루는 예산을 말하며, 재정에 중점을 두는 경우에는 균형재정이라고도 한다. 세입보다 세출이 많은 예산은 적자예산이라 하고 반대로 세입이 많은 경우는 흑자예산이나 초균형예산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국가재정법은 국가의 세출은 국채 또는 차입금 이외의 세입을 그 재원으로 한다고 규정함으로써 균형예산의 원칙을 내세우고 있으나, 단서에서 부득이한 경우에는 국회의 의결을 얻은 금액의 범위 내에서 국채 또는 차입금으로써 세입을 충당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라민은행

소액금융기관이자 지역개발은행. 방글라데시 치타공대학의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하던 무하마드 유누스가 1973년 20여 달러 때문에 고리대금업자의 횡포에 시달리던 빈민들에게 자신의 돈을 빌려준 것이 시발점이 됐다. 유누스는 1976년부터 자신이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 더 많은 빈민들에게 담보 없이 소액신용대출을 하는, 이른바 '그라민은행 프로젝트(Grameen Bank project)'를 실험했다. 방글라데시어인 그라민은 '시골' 또는 '마을'이라는 뜻이다. 마이크로크레딧 참조

그라운드스웰 효과(Groundswell effect)

먼 곳에서 발생한 폭풍으로도 큰 파도가 생긴다는 의미.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특정 제품에 관한 정보를 얻고 엄청난 파급력으로 입소문을 내는 네티즌들의 소비행태를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말이다. 실제로 UCC, 블로그,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 사이트에 올라온 회사, 제품, 서비스에 대한 리뷰 등이 소비자 선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이러한 현상의 좋은 예다.

그레셤의 법칙

악화(소재가 나쁜 화폐)와 양화(예컨대, 금화)가 동일한 액면 가치를 갖고 함께 유통될 경우, 악화만이 그 명목가치로 유통되고 양화는 소재가치 때문에 사람들이 가지고 내놓지 않으므로 유통되지 않고 사라지는 현상. “악화는 양화를 구축한다(Bad money drives out good)”라는 말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 말은 16세기 영국의 재무관 그레셤(Thomas Gresham)이 악화를 개주하여 외국환의 지배권을 장악하려는 구상에서 엘리자베스 여왕에게 진언한 편지 속에 나온 말인데, 1858년 맥클로드(H.D. Macleod)가 ‘그레셤의 법칙’이라 명명하였다.

그레이 스완(Gray Swan)

자주 그리고 빈번하게 발생하는 대형 악재. 검은 백조(Black Swan)에서 파생됐다. 검은 백조는 발생할 확률이 매우 적지만 한 번 발생하면 시장에 큰 충격을 주는 사건을 지칭한다. 그런데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대형 악재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이런 현상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이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렉시트(Grexit)

그리스(Greece)와 '탈출'(Exit)이 결합한 합성어. 그리스의 유럽연합 (EU) 탈퇴를 의미한다.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성장(Growth)과 해킹(Hacking)의 합성어로서 한정된 예산 하에 빠른 성장을 해야하는 스타트업들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기법을 뜻한다. 온라인 마케팅의 한 종류로, 창의성, 분석적인 사고, SNS 등을 활용하여 높은 성장세를 이끌어내는 마케팅 기법으로, Adrew Chen은 Growth Hacker를 전통적인 marketer와 coder의 혼합체로 보았다. 미국의 실리콘밸리에서 유행한 단어이기도 하다.

그룹웨어(Groupware)

기업 구성원들이 컴퓨터로 연결된 작업장에서, 서로 협력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그룹 작업을 지원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나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구조를 말한다. 개인용 소프트웨어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초기의 그룹웨어는 소규모 집단의 사람들이 같은 작업을 하거나 스케줄에 맞춰 공동 작업을 하는 데 적합하도록 설계되어 있었다. 기존의 응용프로그램을 네트워크 상에서 효율적으로 운용하도록 랜(LAN) 규격으로 변화시켜 처음부터 그룹 전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것이다. 그룹웨어는 기업 내의 컴퓨터 사용자들이 랜 등의 통신망으로 연결된 개인 컴퓨터를 통해 서류 작성, 결재는 물론, 문서 보관 등의 업무까지 전산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한 공동 집필 시스템, 수치 계산, 데이터베이스 등의 업무용 소프트웨어들을 한데 묶어 여기에 전자우편, 전자게시판, 전자결재, 데이터 공유, 전자회의 지원 등의 통신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이것은 지금까지 모래알처럼 흩어져 있던 컴퓨터를 네트워킹 방식으로 연합군을 편성,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데서 출발한 것으로 업무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부서나 업무별로 분산되어 있던 정보를 종합, 처리하고 업무 과정도 표준화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최근 그룹웨어는 기업 생산성 향상의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그룹웨어는 신속 정확한 의사전달, 조직원간의 정보의 공유 등에 의한 업무 처리시간 및 비용을 절감하는 장점이 있다.

그리드 패리티(Grid parity)

화석연료 발전단가와 신재생에너지 발전단가가 같아지는 시기를 말한다. 현재 신재생에너지 발전단가가 화석연료보다 월등히 높지만, 각국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육성 정책과 기술 발전에 따라 비용이 낮아지게 되면 언젠가는 등가(parity) 시점이 올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릭(Greeks)

‘그릭’은 옵션 시장에서 사용되는 단어로 옵션 거래에서 취하는 포지션에 따라 연루되는 서로 다른 위험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대체로 그리스어 문자로 표현되기 때문에 ‘그릭’ 이라고 불린다. 이러한 위험 변수는 불완전한 가정, 혹은 옵션과 또 다른 기초 자산 사이의 관계를 통해 계측된다. 옵션 트레이더는 델타(delta), 세타(theta) 등의 다양한 그리스어를 활용하여 옵션의 위험을 평가하고, 옵션 포트폴리오 운영에 활용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