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시사경제 용어] 베리칩(VeriChip) / 베블런효과(Veblen Effect) / 베어 스프레드(Bear Spread) / 베어마켓(Bear Market) / 베어마켓랠리 / 베이비박스(Baby box) 등

by 힐링필링 2023. 10. 18.
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베리칩(VeriChip) / 베블런효과(Veblen Effect) / 베어 스프레드(Bear Spread) / 베어마켓(Bear Market) / 베어마켓랠리 / 베이비박스(Baby box) / 베이시스(Basis) / 베이지북(Beige Book) / 베이징 컨센서스(Beijing Consensus) / 베타(β)


베리칩(VeriChip)

생체 검증을 위하여 사람의 피하에 삽입하는 체내 이식용 마이크로 칩이다. 쌀알만한 크기로 126개 정보 문자와 데이터 전송용 전자 코일, 동조 콘덴서 등이 실리콘 유리 튜브 속에 들어있다. 무선 식별(RFID: radio frequency indentification) 기술을 사용하며, 약 4피트 거리에서 해당 스캐너로 칩 데이터를 읽는다. 처음에는 의료 경고용 팔찌와 같은 방법으로 의료 인명 구조용으로 사용되었으나, 의료는 물론 보안 목적으로도 사용된다.

베블런효과(Veblen Effect)

상류층 소비자들이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 소비를 하는 결과, 가격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줄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 예를 들어 고급 자동차, 명품 액세서리 등은 경제상황이 악화돼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경향이 있다. 미국학자 베블런(Veblen)이 자신의 저서에서 제시한데서 유래되었다.

베어 스프레드(Bear Spread)

베어 스프레드는 옵션 활용 전략 중의 하나로, 기초자산의 가격이 하락할 때 이득을 얻는 것을 가리킨다. 동시에 옵션의 구입과 매매를 수행하는데, 대상 옵션은 콜옵션이나 풋옵션 모두 가능하다. 풋 옵션 베어 스프레드를 이용하는 트레이더는 더 높은 행사 가격을 지닌 풋 옵션을 구입하고, 낮은 행사가격을 지닌 풋 옵션을 매매한다. 같은 방식으로 콜 옵션에 대해서는 더 높은 행사가격을 지닌 옵션을 판매하고, 낮은 행사가격을 지닌것을 구매한다. 두 옵션은 대부분 같은 만기일을 가진다. 베어 스프레드는 종종 베어 버티컬 스프레드(bear vertical spread)로 불리며 강세 버티컬 스프레드(bull vertical spread)와 반대의 의미를 지닌다.

베어마켓(Bear Market)

곰은 싸울 때 아래로 내려 찍는 자세를 취한다는 데 빗대 하락장을 베어 마켓(Bear market)이라 부른다. 이에 반해 황소는 싸울 때 뿔을 위로 치받는다 하여 상승장을 불 마켓(Bull market)이라 부른다.

베어마켓랠리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 상승장세는 '랠리'라고 한다. 약세장은 주식거래가 부진하다는 의미에서 곰(bear)에 비유해 베어마켓이라고 한다. 베어마켓랠리는 약세장 속에서 일시적 반등장을 말한다.

베이비박스(Baby box)

부득이한 사정으로 아이를 키울 수 없게 된 부모가 아이를 두고 갈 수 있도록 마련된 상자를 의미한다. 갓 태어난 아이를 쓰레기봉투에 넣어서 버리거나, 부양능력이 없는 부모가 아이를 방치해 사망에 이르게 하는 등 아기를 향한 반인륜적인 사건이 다수 발생하고, 버려지는 아이의 숫자가 점점 늘어나는 등 정상적으로 보호받지 못하는 아이들이 늘어가고 있다. 이처럼 버려지는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베이비박스는, 부득이한 사정으로 아이를 키울 수 없게 된 부모가 아이를 두고 갈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미국, 독일, 체코, 폴란드, 일본 등 약 20개국에서 운영되고 있다.

베이시스(Basis)

[선물의 가격]-[현물의 가격]. 선물거래란 미래 일정시점에 일정 가격으로 실물을 인도하는 계약을 말한다. 이 경우 선물가격은 현물가격에다 현물을 미래의 일정시점까지 보유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을 포함하여 결정되어야 하므로 선물과 현물과는 가격차이가 발생하게 되는 데 이러한 차이를 베이시스라 한다. 정상적인 시장에서는 현물가격이 선물가격보다 낮게 형성되므로 베이시스는 양(+)의 값을 갖게 된다. 선물시장에서 베이시스가 중요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선물계약 만기일에 다가갈수록 선물가격은 현물가격에 접근하게 되지만, 선물시장과 현물시장 간 수급관계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투자자들은 가격변동의 위험을 회피하거나, 오히려 비정상적인 순간을 포착해 매매차익을 노리는 전략을 세우는 기준으로 베이시스를 활용한다. 즉, 위험을 회피하려는 헤저(hedger)와 순간 매매차익을 노리는 재정거래자(arbitrageor) 양쪽에 중요한 판단기준이 된다. 베이시스는 만기일에 다가갈수록 0(零)에 가까워지다가 결국 만기일에 0(零)이 되는 것이 정상적이다. 실무에서는 베이시스가 양(+)인 시장을 정상시장 또는 콘탱고(contango), 음(-)인 시장을 역조시장 또는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이라고 ?이 일반적이다.

베이지북(Beige Book)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연간 8차례 발표하는 미국 경제동향보고서. 연준 산하 12개 지역 연방준비은행이 기업인, 경제학자 등 전문가들의 의견과 각 지역 경제를 조사·분석한 결과를 집대성한 것이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 앞서 발간되며 금리정책 논의 시 가장 많이 참고되는 자료이다. 책 표지가 베이지색인 것에 유래하여 베이지북이라 불린다.

베이징 컨센서스(Beijing Consensus)

중국식 ‘정부주도의 시장경제 발전모델’로서 각국이 독자적 가치를 유지하면서 세계 경제체제에 편입되어야 한다는 대외정책을 포괄하는 의미다. 2004년 중국 칭화(淸華)대 겸직교수인 라모(Joshua Cooper Ramo)가 처음 개념화했는데, 정치적 자유화를 강요하지 않으면서 시장경제적 요소를 최대한 도입하는 중국식 발전국가 모델을 뜻한다. 신자유주의 세계화 전략으로 알려졌던 워싱턴 컨센서스(Washington Consensus)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베타(β)

베타수치에서 베타(β)는 시장민감도라고도 하며, 주식시장 전체의 가격 변동폭 대비 펀드의 수익률이 얼마나 변동하는지에 대한 민감도를 나타내는 지표다. 상승장일 때 베타가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으며 성장주 펀드가 높은 베타수치를 기록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