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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경제 용어] 이격도 / 이노베이션 / 이노비즈(Innobiz) / 이노카페(Inno-Cafe) / 이동멀티미디어방송 / 이동통신 재판매제도(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 이동평균선 / 이동형 전자상거래 / 이..

by 힐링필링 2023.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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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경제 용어

이격도 / 이노베이션 / 이노비즈(Innobiz) / 이노카페(Inno-Cafe) / 이동멀티미디어방송 / 이동통신 재판매제도(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 이동평균선 / 이동형 전자상거래 / 이득금지의 원칙 / 이마트 지수


이격도

주가와 이동평균선 사이에 떨어져 있는 정도를 이격도라 한다. 이격도는 현시점의 주가를 이동평균값으로 나눈 값의 백분율로 표시한다. 이격도가 100%인 것은 현 시점의 주가와 이동평균선이 일치한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만약 이격도가 100% 이상이면 현주가가 이동평균선보다 높이 있는 상태고(주가가 상승했음을 뜻함), 100% 이하면 현주가가 이동평균선보다 낮은 상태에 있는 것이다.

이노베이션

경제에 새로운 방법이 도입되어 획기적인 새로운 국면이 나타나는 현상. J.A.슘페터의 경제발전론의 중심 개념으로, 생산을 확대하기 위하여 노동ㆍ토지 등의 생산요소의 편성을 변화시키거나 새로운 생산요소를 도입하는 기업가의 행위를 말한다. 기술혁신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나 혁신은 생산기술의 변화만이 아니라 신시장이나 신제품의 개발, 신자원의 획득, 생산조직의 개선 또는 신제도의 도입 등도 포함하는 보다 넓은 개념이다.-슘페터는 ① 소비자 사이에는 아직 충분히 알려져 있지 않은 재화 또는 새로운 품질의 재화의 제조 ② 그 산업부문에서 아직 알려져 있지 않은 생산방법의 도입(상품의 상업적 취급의 새 방법도 포함), 새 판로의 개척 ③ 원료 또는 반제품의 새로운 공급원의 획득 ④ 신조직의 달성 등을 혁신이라 보았다. 그는 또한 이윤이란 것은 혁신을 하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보수라 주장했고, 혁신이 투자수요나 소비수요를 자극해 경제에 새로운 호황국면(好況局面)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경제발전의 가장 주도적인 요인이라고 주장했다.

이노비즈(Innobiz)

한국에서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을 지칭하는 단어이다. Innovation(혁신)과 Business(기업)의 합성어로, 연구개발을 통한 기술 경쟁력 및 내실을 기준으로 선정된다. 전 세계적으로 기술 혁신을 통해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려는 뉴 패러다임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미국, 독일 등 OECD 선진국들은 이미 1995년부터 중소벤처기업을 국가경쟁력의 핵심으로 여기고 정부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원 정책을 실시해왔다. 1

이노카페(Inno-Cafe)

지역 내 산ㆍ학ㆍ연 전문가들의 비공식적 의견교환 장소로 민간차원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한 혁신적 아이디어 창출과 자발적 혁신분위기 조성을 도모하는 기관을 의미한다. 오피니언 리더의 적극적인 역할로 기업중심의 상호이해 증진을 도모하고, 다양한 교류와 만남의 장을 형성하여 비공개적이고 심도 있는 암묵지(Tacit Knowledge)를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노카페는 한때 지식경제부가 수행기관을 선정하고 다양한 지역 특성을 반영한 비정형화된 여러 형태의 카페 모델을 발굴한 바 있다.

이동멀티미디어방송

시속 200Km로 달리는 차 안에서도 음악, 문자, 동영상 및 데이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실감나게 볼 수 있는 고품질의 방송서비스이다. 이동멀티미디어방송은 위성이동멀티미디어방송(위성DMB)과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지상파DMB)으로 나누어진다. 우리나라의 TU미디어콥과 일본의 MBCO가 공동으로 2004년 3월 세계최초의 DMB용 위성인 ‘한별’을 쏘아 올려 위성DMB 서비스 상용화의 교두보를 확보했다. 2005년 5월부터 지상파, 위성파 DMB 서비스가 개시되었다.

이동통신 재판매제도(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통신망ㆍ주파수가 없는 사업자도 기존사업자의 설비ㆍ서비스를 도매로 제공받아 무선 통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 제도. 지배적 사업자(SKT)에 대한 재판매(도매제공) 의무 부과와 재판매 관련 부당한 차별 또는 제한 금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동평균선

1960년대 그랜빌이 수학의 이동평균선을 주식으로 가지고 오면서 이동평균선을 주식에서도 활용하게 되었다.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평균치를 연결한 선을 말한다. 이동평균선 가격의 이상으로 거래가 되었다면 이익이 남는 상태가 되고, 이동평균선 이하에서 거래가 되었다면 손실을 보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5일 이동평균선, 10일 이동평균선, 60일 이동평균선 등으로 말하는데 5일 이동평균선은 5일동안의 평균주가를, 10일 이동평균선은 10일동안의 평균주가를 이어놓은 선을 말한다.

이동형 전자상거래

이동단말기를 통하여 수행되는 모든 형태의 거래를 지칭하는 것으로 전자상거래의 한 형태이다. 기존의 사무실이나 집에서 유선으로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상거래를 하던 e-커머스와는 달리, 이동 중에 휴대폰이나 무선인터넷 정보단말기 등을 통해 상거래하는 전자상거래의 한 종류이다. 전세계적으로 이동형 전자상거래의 비중은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이며, 미국과 유럽 등 여러 선진국 업체들은 이와 관련해 치열한 기술개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주요 사업 분야는 모바일 뱅킹, 모바일 카드(휴대전화 서비스와 신용카드ㆍ교통카드ㆍ전자화폐 등을 결합한 서비스), 전자복권 및 티켓 예매, 모바일 쇼핑, 모바일 광고, 모바일 주식거래 등이 있다. 특히 모바일 쇼핑은 점포나 쇼핑몰, 편의점과 같은 밀폐된 환경에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무선으로 판매촉진 활동을 할 수 있고 해변이나 야외에서 주문을 하더라도 판매자가 소비자의 위치를 쉽게 찾아가는 것을 가능하게 해 줄 수 있어 판매방식의 획기적인 진화와 더불어 놀라운 수익성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이득금지의 원칙

보험은 우연한 사건에 의해 피보험자가 이득을 취한다는 점에서 도박계약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도박과 달리 우연한 사고로 인한 사고가 발생 시, 보험 가입 대상에 한해 제한적으로 보상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이득금지의 원칙은 우연한 사고로 인한 손해에 대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제한되어 있다는 의미로, 손해보상의 원칙이라 불리기도 한다.

이마트 지수

이마트가 자체 개발한 생활물가지수. 대형소매유통업체인 이마트가 판매하는 476개 상품군의 판매량 증감 수준을 분기별로 지수화한 것으로 100 이상이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소비가 늘었고, 100 미만이면 소비가 줄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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