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시사경제 용어] 지속가능발전 /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 지수연동정기예금(ELD) / 지식경영시스템(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지식기반 경제 / 지식기반산업 / 지역개발공채 / 지역금융안전망..

by 힐링필링 2023. 10. 29.
반응형

시사경제 용어

지속가능발전 /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 지수연동정기예금(ELD) / 지식경영시스템(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지식기반 경제 / 지식기반산업 / 지역개발공채 / 지역금융안전망(RFAs) / 지역내총생산 / 지역상생보증펀드


지속가능발전

미래 세대의 필요를 만족시키는 능력의 손실 없이, 현세대의 필요를 만족시키는 개발. 인구증가와 경제성장으로 파생되는 전 지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연과 공존하면서 풍요로운 삶을 누리고자 하는 의지에서 비롯된 개념이다. 1992년 브라질 리우에서 열린 유엔환경개발회의(UNCED)는 지속가능발전을 실현할 구체적인 노력으로 2개의 선언, 1개의 성명, 그리고 2개의 협약을 채택하였고, 보다 효과적인 지구환경보전 전략수립을 위하여 유엔지속개발위원회(UNC SD)를 설치하기로 결정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 달성을 위한 원칙적인 내용의 리우선언과 리우선언 이행을 위한 21세기 지구환경보전 실천 강령으로 정책목표와 지침을 제시한 의제21 (Agenda 21)이 있다.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특정한 과정과 상태를 미래에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말로서 ‘미래 유지가능성’으로도 사용된다. 로마클럽(The Club of Rome)이 1972년 ‘성장의 한계(The Limits to Growth)’란 보고서에서 처음 언급한 후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다. 기업 경영 측면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성장 및 자연환경의 보호 등과 관련되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지수연동정기예금(ELD)

지수연동정기예금(Equity Linked Deposit)은 예금의 일부가 주식시장 지수의 변동에 연결되어 있는 정기예금을 말한다. 투자에 관심은 있으나 위험이 따르는 직접투자보다는 원금이 보장되는 간접투자를 선호하는 사람들을 타깃으로 만들었으며 일반 정기예금 이상의 수익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지식경영시스템(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식경영시스템은 조직 내 인적자원들이 축적하고 있는 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 공유함으로써 기업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정보시스템이다. 과거 의사결정 주체인 구성원이 조직을 떠나면 그가 가지고 있던 지식자원도 함께 없어져 기업의 손실이 크다는 인식하에 지식경영 시스템이 출발하게 되었다. 즉, 지식경영시스템은 직원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각종 지식자원을 각종 문서로 작성 보유하게 하고, 입력된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ㆍ공유함으로써 업무에 활용하도록 하는 동시에 더 나아가 첨단 기술과의 조합을 통해 조직 내에 축적되는 각종 지식과 노하우를 효율적으로 관리ㆍ활용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식기반 경제

지식이 경쟁력의 핵심요소인 경제. 컴퓨터ㆍ전자ㆍ우주항공 등과 같은 첨단 고기술 산업과 교육ㆍ정보통신산업과 같이 고부가가치 경제가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지식기반경제는 1996년 OECD 보고서의 개념정의를 시작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지식기반경제의 대두는 제도 및 혁신시스템, 인적자원개발 등을 포함 국가의 모든 사회적, 경제적 활동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식기반산업

지식이란 기술과 정보를 포함한 지적 능력과 아이디어를 총칭한다. 단순히 무엇에 대한 인지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고 그것을 바탕으로 무엇인가 새롭게 창출하고 조직해 체계화함으로써 다시 새로운 것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과 정보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자본과 노동처럼 소모되는 것이 아니라 계속 축적되면서 작게는 기업, 크게는 한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할 수 있는 지적 자산으로 작용한다. 지식기반산업이란 바로 이 같은 지식을 이용해 상품과 서비스의 부가가치를 크게 향상시키거나 고부가가치의 지식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을 말한다. 따라서 첨단기술산업보다 훨씬 광의의 개념이다. 기술, 특허, 정보, 아이디어 등 지식을 생산하거나 지식을 활용하는 산업이며 모두 지식기반산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런 지식기반산업에 기반을 둔 경제를 지식기반 경제라 한다.

지역개발공채

지역개발공채는 지방자치단체가 해당지역의 개발(교통, 교육, 수도사업, 환경) 등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이다.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철도청, 국토해양부 등의 중앙정부나 토지공사, 도로공사 등의 정부투자기관은 지역개발공채가 필요없다.

지역금융안전망(RFAs)

지리적으로 가까운 국가들이 외환보유액 등을 통해 재원을 조성하여 금융ㆍ외환위기에 대응하는 체제. 재원규모와 재원조성 방식, 자금지원 방식, IMF와의 협력, 지원조건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있다.

지역내총생산

시ㆍ도 등 국가가 아닌 지역단위를 기준으로 측정한 GDP

지역상생보증펀드

경제위기로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GM대우와 쌍용차의 협력업체들에게 자금을 지원함으로써 이들 업체의 유동성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펀드다. 금융위원회와 지식경제부의 주관 하에 이들 업체가 입지해 있는 경기도와 인천시 그리고 은행사들이 모여 자금을 출연하고, 기술/신용보증기금이 이를 보증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지원하게 된다. 인천시와 경기도는 GM대우차와 쌍용차의 협력업체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24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하는 지역상생보증펀드 양해각서를 2009년 4월 23일 체결했다. 이에 따라 GM대우협력업체와 쌍용협력업체에 각각 업체당 30억원 한도로 5년간 1200억원씩 보증이 지원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