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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

[시사경제 용어] ISO 9000 시리즈 / ISO26000(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표준) 등

by 힐링필링 2023.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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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경제 용어

ISO 9000 시리즈 / ISO26000(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표준) / JPO(Junior Professional Officer, 국제기구초급전문가) / J커브 효과(J-curve Effect) / K-FARM(Korea Farm&Fish Industry-Up) / K-컨슈머리포트 / KOAFEC(KOrea AFrica Economic cooperation Conference)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 KS(Korean Standard, 한국산업표준) / KSF(Key Factor for Company Success)


ISO 9000 시리즈

ISO(국제표준화기구)는 국가마다 다른 공업규격을 조정ㆍ통일하고 물자 및 서비스의 국제교류를 원활히 하기 위한 국제기구이며, ISO 9000 시리즈(품질경영규격)는 공급자에 대한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의 국제규격을 의미한다. 세계 경제가 글로벌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와 조직(기업 등)에 따라 품질보증에 대한 개념은 서로 상이하다. 이에 따른 제품과 서비스의 자유로운 유통이 방해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ISO 9000 시리즈가 제정된 것이다. ISO 9000 시리즈는 9000과 9001~9004의 5가지 규격으로 구성되어 있다. 9000은 품질 경영, 품질보증규격 등에 대한 선택 사용 지침이며, 9001은 제품의 설계에서 서비스까지를 다루는 가장 종합적인 품질 보증 시스템 모델로 품질 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을 제공한다. 9002는 생산 설치에 있어서 품질 보증 모델을, 9003은 최종 검사 및 시험에 있어서의 품질 보증 모델을 제공한다. 9004는 마케팅, 제품안전과 책임, 품질원가 등 지침을 제공한다. ISO 9000 규격은 영국의 BS 5750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유럽과 미국의 개념과 습관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따라서 계약주의, 매뉴얼작성, 검증중시, 시스템지향 등의 특징을 갖는다.

ISO26000(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표준)

ISO26000은 국제표준화기구인 ISO(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가 추진하고 있는 사회적 책임(SR: Social Responsibility) 국제표준안의 이름이다. 미래의 국제표준이 될 ISO26000(사회적 책임)은 미국 에너지 기업 엔론의 회계부정 사건과 나이키의 아동학대 등을 계기로 국제사회에서 논의가 시작돼 2005년부터 본격적인 제정작업에 들어갔다. ISO26000은 기업은 물론 정부와 NGO에 지배구조 개선, 인권 신장, 노동관행 개선, 환경보호와 공정거래 등을 통해 소속 사회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을 요구한다. 세계인권선언, 국제노동기구(ILO) 협약, 기후변화협약, 유엔 소비자보호지침 등 각종 국제 지침을 총망라한 행동지침 안내서이다. ISO26000은 세계적인 SR라운드로 확대되고 있으며, 비관세방벽으로도 작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ISO26000은 강제 집행사항은 아니지만, 국제사회의 판단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이 국제표준에 어긋난 행동을 했을 경우 무역 마찰이나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JPO(Junior Professional Officer, 국제기구초급전문가)

정부가 비용을 부담해 자국 국민을 유엔 등 국제기구에 1~2년간 파견, 국제적 역량과 경험을 갖춘 전문 인력으로 양성하는 제도.

J커브 효과(J-curve Effect)

실질환율이 오르더라도 초기엔 무역수지가 오히려 악화되지만 시간이 지난 후 개선되는 현상. 그 모양을 그림으로 그리면 J자 모양과 유사하기 때문에 J커브효과라 부른다. 이 용어는 과거 영국의 파운드가 절하될 때 무역수지가 변동되는 모습에서 유래됐다.

K-FARM(Korea Farm&Fish Industry-Up)

지역 농어촌 기업들이 자유무역협정(FTA)을 활용해 농수산물을 수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

K-컨슈머리포트

미국에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소비자 보고서 '컨슈머리포트'의 한국판.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이 매달 소비자의 관심도가 높은 품목 2~3건을 정하고 품질과 가격, 성능 등을 분석해 '스마트컨슈머'사이트에 공개한다. 객관적인 정보에 목말라 있는 소비자에게는 큰 반향을 일으키고, 기업에는 매출을 좌우하는 영향력을 발휘한다.

KOAFEC(KOrea AFrica Economic cooperation Conference)

2006년 출범한 한ㆍ아프리카 간 경제협력 협의체. 2년마다 열리는 장관급 회의와 운영기구인 KOAFEC 자문단 및 사무국(기획재정부ㆍ아프리카개발은행ㆍ한국수출입은행)으로 조직돼 있다. 한국과 아프리카 국가 간 경제발전 경험 전수, 인프라 및 자원개발, IT, 인력개발 등의 구체적인 협력 사업을 발굴해 추진하는 성과 지향적 경제협력 협의 채널이다.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KPI는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핵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에 대한 성과지표를 말한다. KPI는 “주주들이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것으로, 미래성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핵심자료를 묶은 성과평가의 기준이다. 기존에는 이익, 매출, 비용과 같이 과거의 재무적인 지표를 기준으로 성과를 평가했지만, 재무성과는 과거 활동의 성과라는 점에서 미래성과를 예측?반영하는데 미흡하고 결과만 보여줄 뿐 과정에 대한 정보도 결여되어 있다. 성과 측정의 대상으로 과정이 중요한 이유는 과정을 관리함으로써 단기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중장기적인 목표도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KPI를 도출하고, 활용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구성원들을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데 있다. 따라서 KPI를 도출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원칙은 KPI 활용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느냐이다. 바람직하지 못한 KPI를 활용할 경우에는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의 초점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게 되며, 이는 궁극적으로 구성원들의 의욕 저하를 초래하고 기업 전체의 성과를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KPI 도출 시에는 관리 중요성, 통제 가능성, 그리고 측정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관리 중요성이란 경영 활동을 대표할 수 있는 핵심 요인 중심으로 성과지표를 선정해야 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업적 평가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 둘째, 통제 가능성은 구성원들이 자신의 업무 권한 범위 내에서 직접 통제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만약 구성원이 직접 통제할 수 없다면 의욕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측정 가능성은 KPI로 활용되기 위한 기본적 요소로, 측정이 가능해야 최종 성과와 문제를 인식해 나갈 수 있음을 의미한다.

KS(Korean Standard, 한국산업표준)

한국산업표준(KS : Korean Industrial Standards)은 산업표준화법에 의거하여 산업표준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기술표준원장이 고시함으로써 확정되는 국가표준이다. 산업표준의 제정은 광공업품 및 산업활동 관련 서비스의 품질ㆍ생산효율ㆍ생산기술을 향상시키고 거래를 단순화ㆍ공정화하며, 소비를 합리화함으로써 산업경쟁력을 향상시켜 국가경제를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산업표준은 기본부터 정보부문까지 21개 부문으로 구성되며 크게 다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① 제품표준 : 제품의 향상ㆍ치수ㆍ품질 등을 규정한 것 ② 방법표준 : 시험ㆍ분석ㆍ검사 및 측정방법, 작업표준 등을 규정한 것 ③ 전달표준 : 용어ㆍ기술ㆍ단위ㆍ수열 등을 규정한 것. 한국산업표준에서 정한 품질기준 이상의 제품(또는 서비스)을 지속적으로 생산(또는 제공) 할 수 있는 시스템 등을 심사받은 후 합격하면 KS 표시인증을 부여 받을 수 있다.

KSF(Key Factor for Company Success)

KSF는 Key Success Factor의 줄임말로 핵심성공요인으로 번역된다. KSF는 특정산업에서 성공하기 위한 조건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 특정산업에서 성공하는데 필요한 제반 조건을 의미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KSF는 개별기업이 가지는 요인이 아니라 개별기업이 속한 산업에서 필요한 요인이라는 점이다. 특정 산업에 진출한 어떤 기업이 그 산업에 필수적인 KSF를 가지고 있다면 그 기업은 그렇지 못한 기업들에 비해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 예를 들어, 규모의 경제는 반도체 산업이나 항공산업에서 중요한 KS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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